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선전매체 "남측, 친일매국노 백선엽 미화" 비난

공유
0

북한 선전매체 "남측, 친일매국노 백선엽 미화" 비난

15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고 백선엽 장군 안장식'이 열리고 있다.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15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고 백선엽 장군 안장식'이 열리고 있다. 뉴시스


북한 대외선전매체가 20일 고 백선엽 장군을 '매국노'라며 남측이 그를 미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선전매체 '류경'은 이날 '친일 반민족행위자는 야스쿠니 신사로 가라' 제목의 글에서 "최근 남조선에서 백선엽의 죽음을 계기로 친일 매국노인 이자를 영웅으로 미화하는 보수 패거리들의 망동을 규탄하는 각계층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매체는 백 장군을 "일제 강점 시기 만주군 소위로, 간도특설대에서 복무하면서 독립운동가들을 체포하고 사살하는 데 앞장선 친일 매국노"라고 평가했다.

남측 일부 정치인과 독립운동가 선양단체들이 백 장군의 친일 행적을 이유로 고인의 현충원 안장을 반대한다는 동향도 전했다.

백 장군은 '6·25전쟁영웅'이자 '친일파'라는 양면적 평가를 받는다.

고인은 6·25 전쟁 당시 낙동강 전투와 38선 돌파 작전 등 결정적인 전투를 지휘했으며 1953년 한국군 최초로 대장으로 진급했다.

이에 앞서 1943년 12월에는 간도특설대 기박련(기관총·박격포중대) 소속으로 중국 팔로군 공격 작전에 참여했다.
간도특설대는 일제 패망 전까지 동북항일연군과 팔로군을 대상으로 108차례 토공 작전을 벌였고, 이들에게 살해된 항일 무장세력과 민간인은 172명에 달한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