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카오 모바일 플랫폼의 영향력 부각되는 시점

공유
1

카카오 모바일 플랫폼의 영향력 부각되는 시점

카카오 커버리지 개시하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38만원 제시

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차증권 최진성 애널리스트는 카카오에 대해 모바일 플랫폼의 영향력이 부각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현대차증권은 카카오에 대해 커버리지를 개시하며, 투자의견 매수(BUY)와 목표주가 38만원을 제시했다. 톡보드 광고를 통한 본업의 견조한 성장에 신사업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대차증권은 카카오에 대한 투자포인트와 결론을 드음과 같이 제시했다. 톡비즈 부문의 고성장세가 돋보이는 상황이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의 영향력이 부각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1분기에 Covid-19의 영향으로 광고 시장이 다소 수축됐으나 2분기에는 톡보드 광고가 작년 말 수준까지 올라오며 다시 회복세에 들어선 것으로 판단된다. 톡보드 광고의 인벤토리 사용률은 현재 30% 이하인 것으로 추정된다. 성장의 여지는 아직 충분한 상황이다.

언택트 소비가 증가하며 선물하기와 메이커스 등 커머스의 고성장세는 1분기에 이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선물하기는 단순 교환에서 배송 선물로 확대되며 상품 믹스도 개선되고 있다. 2019년 6월 출시한 톡딜의 거래액은 론칭 1년 만에 28배 이상 증가했으며 매분기 2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금융서비스에서도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동사는 뱅크-페이-증권으로 이어지는 금융인프라를 완성하며 본격적인 시너지가 발생 중이다. 카카오페이의 올해 1분기 거래액은 14조300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9% 성장했다. 또한, 카카오페이증권은 2월 출범 이후 140만 계좌 오픈, 펀드투자 고객 수는 20만명 돌파하는 등 빠르게 고객 수를 늘려가고 있다.

카카오 페이지와 픽코마도 빠르게 거래액을 끌어올리고 있다. 1분기부터 픽코마의 거래액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1등 사업자 라인망가와의 격차가 점점 감소 중이다. 하반기 들어 인도네시아, 미국 등으로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해외 진출 기대감 고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의 주요이슈와 실적전망은 다음과 같다.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9139억원(전년동기 대비 24.7% 상승, 전분기 대비 5.2% 증가) 영업이익 960억원(전년동기 대비 137.0% 증가, 전분기 대비 8.8% 성장 등으로 컨센서스에 부합할 전망이다. 전 사업 부분 수익성이 개선되며 1분기에 이어 고성장세가 이어갈 전망이다.
카카오는 하반기에도 전 사업 부문의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이 예상된다. 최근 단기간 주가 급등으로 일부 우려가 존재한다. 그러나 길어지는 Covid-19에 따른 수혜와 모바일 플랫폼의 영향력이 부각되는 시점으로 전 사업 부문의 시너지를 통해 고성장은 지속될 전망이다. 카카오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BUY)와 목표주가 38만원을 제시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포함한 각종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며 광고, 게임, 커머스, 컨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다. 사업환경은 ▷포털 사업자의 주력 산업인 온라인 광고 시장은 성장률이 둔화되는 추세이며 ▷이에 국내 포털 사업자는 스마트 폰 확대에 따른 모바일 관련 사업을 통해 성장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카카오의 온라인광고는 오프라인 광고에 비해 경기에 영향을 덜 받고 있다. 주요제품은 ▷광고플랫폼(28% 검색결과 중 일부섹션에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 ▷콘텐츠 플랫폼 (51.3% 게임, 음악 등) ▷기타 (20.7%) 등으로 구성된다.

카카오는 사업 특성 상 해당사항이 없다. 동사의 실적은 ▷광고단가 인상 ▷국내 검색점유율 증가 등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어왔다. 아울러 ▷국내 최대 모바일 트랙픽을 보유한 카카오와의 합병 시너지 효과를 통해 실적 개선이 진행된 바 있다.

카카오는 ▷광고단가 인상 ▷국내 검색점유율 증가 등이 진행되면 실적 개선흐름을 유지했다.

카카오의 ▷재무건전성은 ▷중상위등급으로 ▷부채비율 28% ▷유동비율 91% ▷자산대비 차입금비중 5% ▷이자보상배율 18배 등으로 요약된다.

카카오는 신규사업으로 ▷인공지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AI 플랫폼 및 서비스 개발 ▷ 블록체인 자회사 Ground X 등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 연구 등이 진행중이다.

카카오의 ▷주요주주는 2020년 4월23일 기준 ▷김범수(144.38%) ▷케이큐브홀딩스(11.43%) ▷정영재(0.07%) ▷기타(0.19%) 등으로 ▷합계 26.07%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