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기차 동맹戰'으로 확산된 LG-SK 배터리 분쟁…향방은?

공유
0

'전기차 동맹戰'으로 확산된 LG-SK 배터리 분쟁…향방은?

폭스바겐·포드 "SK이노 부품 공급 막지 말라"…美 ITC에 청원
GM "지재권 침해 용인하면 LG화학 투자 위축된다"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논란을 둘러싸고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간 벌어지고 있는 배터리 분쟁이 폭스바겐, 포드, GM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까지 가세하며 '전기차 동맹전(戰)'양상으로 확산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논란을 둘러싸고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간 벌어지고 있는 배터리 분쟁이 폭스바겐, 포드, GM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까지 가세하며 '전기차 동맹전(戰)'양상으로 확산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논란을 둘러싸고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간 벌어지고 있는 배터리 분쟁이 폭스바겐, 포드, GM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까지 가세하며 '전기차 동맹전(戰)'양상으로 확산되고 있다.

◇"SK이노 생산활동 금지 말아야" VS "지재권 침해, 단죄해야"
25일 블룸버그통신을 비롯한 일부 외신 등에 따르면 독일 폭스바겐과 미국 포드는 최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간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 결과에 따라 미국 내 전기차 생산에 차질을 빚을 우려가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양사는 ITC에 제출한 서류에서 미 정부가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부품을 미국으로 들여오는 것을 금지해서는 안 된다고 호소했다.

앞서 ITC는 지난 2월 LG화학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제기한 영업비밀 침해 소송과 관련해 SK이노베이션에 '조기패소 판결(Default Judgment)'을 내린 바 있다.

그러나 SK이노베이션 측이 즉각 이의를 제기함에 따라 ITC는 현재 SK이노베이션의 이의제기를 수용하고 이번 조기패소 판결을 전면 재검토 중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LG화학과 긴밀한 협력을 맺고 있는 미 완성차 업체 '제너럴모터스(GM)' 역시 ITC에 "LG화학과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을 만들고 있는 GM으로서는 지적재산권 보호가 중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또한 LG화학과 GM의 합작법인 소재지 미 오하이오주 마이크 드와인 주지사는 지난 5월 ITC에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 지적재산을 훔치고, 오하이오주 노동자들과 겨루기 위해 지적재산을 사용하려다 제소당했다. SK이노베이션의 불공정 경쟁을 시정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보냈다.
미국 조지아주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 사진=SK이노베이션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조지아주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 사진=SK이노베이션

◇ITC 편결, 글로벌 전기車 시장 운명 가른다

한국 업체들의 배터리 분쟁에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까지 가세하는 이유는 ITC 판결 결과에 따라 완성차 업체들이 사활을 걸고 있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큰 지각변동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오는 10월 결론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최종 판결에서 LG화학 손을 들어준 현재 판결이 유지되면 영업비밀을 침해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과 모듈, 팩 등 관련 부품·소재에 대한 미국 내 수입이 금지된다.

그럴 경우 폭스바겐과 포드는 미국 내 전기차 생산에 큰 타격을 입게된다. 현재 양사는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받기로 하고 2022년 미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관련 투자를 진행 중이다.

특히 포드는 2022년까지 모두 전기차 생산에 115억달러를 투자해 2022년에 F-150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실제 포드 측은 ITC에 "수입 금지 결정이 내려지면 자사 공장뿐 아니라 부품 공급처와 자동차 딜러 등 관련 종사자 일자리가 위험해질 것"이라고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LG화학과 손을 맞잡은 GM으로서는 ITC 판결이 유지돼 포드, 폭스바겐 등 경쟁업체들이 주춤거리기를 바라고 있다. 현재 GM은 LG화학과 합작으로 총 2조7000억 원을 투자해 오하이오주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마이크 드와인 주지사는 "SK이노베이션의 불공정 경쟁을 시정하지 않을 경우 미국에서 약 1100명 일자리를 창출할 LG화학의 투자를 위축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업계에선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가세가 ITC 판결에 큰 변수가 되긴 어렵다'는 의견이 중론이다.

배터리 한 업계 관계자는 "완성차 업체 청원이 ITC 판결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은 낮다"면서 "미국 국내에서도 정치적 입장에 따라 서로 얽혀있어 결과를 예단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