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명희, "APEC 경제 활동으로 WTO 다자통상시스템 강화해야"

공유
0

유명희, "APEC 경제 활동으로 WTO 다자통상시스템 강화해야"

이미지 확대보기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5일 "다양하고 역동성 있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경제 활동을 통해 세계무역기구(WTO) 다자통상시스템을 강화하고 글로벌 교역에 대한 신뢰를 회복시키는 데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본부장은 이날 APEC 화상 통상장관회의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APEC 회원국의 공조 방안을 제시했다.

유 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의료물품 등 필수품 교역의 원활화를 위해 역내 관련 규제 동조화, 심사·인증 요건 절차 완화, 통관절차 간소화 등 비관세 조치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필수 인력의 국경 간 이동 원활화는 코로나19의 영향 속에서도 기업 활동을 지속 가능하게 해 신속한 경제 회복을 돕는 중요한 요소"라며 "개방적이고 안정적인 글로벌 공급망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련 논의에 속도를 붙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APEC의 중장기 비전이 디지털 변혁 등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을 반영하고 역내 중소기업 및 취약계층이 글로벌 가치사슬에 편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통상장관회의에서 APEC 통상장관들은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한 회원국들의 의지를 재확인하고 지난 5월 선언문 내용을 구체화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선언문에는 의료 물품 등 필수품 교역의 원활화를 위한 관세·비관세 장벽 완화와 무역 원활화 약속, 필수 인력의 국경 간 이동 원활화 방안 논의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또한 역내 회원국들의 코로나19 관련 대응 정책 정보를 수집·공유하는 플랫폼 설립 논의, WTO 다자통상시스템 지지와 APEC 중장기 비전을 도출하기 위한 작업 가속화 등이 포함됐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