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군, '월북자 발생' 북한 보도 후에야 사실 확인

공유
0

군, '월북자 발생' 북한 보도 후에야 사실 확인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군 당국은 26일 한 탈북민이 개성을 통해 월북했다는 북한 보도를 사실상 공식 확인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현재 군은 북 공개 보도와 관련, 일부 인원을 특정해 관계기관과 긴밀히 공조해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 군은 감시장비 녹화영상 등 대비태세 전반을 합참 전비검열실에서 확인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북한의 보도 내용을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 보도가 나온 지 약 8시간여 만에 월북 사례가 있었다는 데 무게를 두고 조사 중이라고 했다.

북한 보도가 나온 이후에야 월북 사실을 인지한 셈이어서 조사 결과에 따라 또다시 군 경계태세에 대한 논란이 예상된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주재 하에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확대회의가 열린 사실을 보도하며 "개성시에서 악성비루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월남 도주자가 3년 만에 불법적으로 분계선을 넘어 7월 19일 귀향하는 비상사건이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관계당국은 탈북 시기를 2017년으로 압축, 이 시기 탈북자 중 연락이 닿지 않고 있는 인원은 김포에 거주하는 24세 김모씨로 특정해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김포 강화 교동도 일대를 사전 답사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개성에서 중학교까지 나온 김씨는 3년 전 한강 하구를 통해 탈북 후 김포에 거주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는 지난달 중순께 김포 자택에서 평소 알고 지낸 탈북민 여성을 성폭행한 혐의(강간)로 같은 달 한 차례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