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21학년도부터 서울지역 18개 자율형공립고 일반고로 전환된다

공유
0

2021학년도부터 서울지역 18개 자율형공립고 일반고로 전환된다

일반고 전환돼도 현재 재학생은 졸업시까지 자공고 학생 신분 유지

구현고와 당곡고, 등촌고 등 서울지역 18개 자율형 공립고등학교가 2021학년도부터 일반고로 일괄 전환된다.사진은 자공고인 서울여고 전경.사진=서울여고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구현고와 당곡고, 등촌고 등 서울지역 18개 자율형 공립고등학교가 2021학년도부터 일반고로 일괄 전환된다.사진은 자공고인 서울여고 전경.사진=서울여고 제공
구현고와 서울여고, 등촌고 등 서울지역 18개 자율형 공립고등학교가 2021학년도부터 일반고등학교로 일괄 전환된다.

서울시교육청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자공고의 일반고 일관 전환 방침을 발표했다.
자공고는 공립고 학교 운영 등에 자율성·책무성을 부여해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특성화·다양화해 일반계 공립고의 교육력을 높이고자 하는 취지로 도입됐다. 이들 학교의 특징은 입시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법의 전인교육을 시도하는 것이다.

자공고는 운영 주체로 대학과 민간단체, 공모 교장 등에게 개방해 학교 운영권을 위탁해 교육과정과 교수법 등을 개혁적으로 운영하도록 했다. 학교장이 우수교사 초빙 할 수 있도록 인사권도 확대하고, 지역사회와의 유기적 연계를 강조하는 지역사회학교를 지향하도록 했다.

서울지역내에서는 지난 2010년 이후 주변 환경이나 교육 여건이 열악한 학교를 중심으로 지정해 현재 18개교가 운영 중이다.

현재 자공고로 운영 중인 학교는 구현고와 당곡고, 등촌고, 성동고, 수락고, 원묵고, 경동고, 경일고, 고척고, 금천고, 대영고, 면목고, 미양고, 상암고, 중경고, 청량고, 광양고, 서울여고 등이다.

그간 자공고는 도입 취지에 따라 공립고 교육력 제고를 통해 지역 간·계층 간 교육격차 완화에 기여했으나 지난 2013년 이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와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정책 추진으로 자공고와 일반고 간 차별성이 줄어들고 있다.

자공고의 일반고 전환결정은 앞서 지난해 11월 교육부의 고교체제 개편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 발표와 지난 2월 발표된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 등이 큰 영향을 미쳤다.
시교육청은 자공고 학교장 간담회와 전문가 정책 협의회 등을 통해 학교 현장과 전문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

이에 따라 지정 기간이 남은 자공고 8곳은 학내 의견수렴과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전환 신청 등의 절차를 통해 일반고 조기 전환이 확정됐다. 나머지 10곳은 오는 2021년 2월 지정기간이 종료돼 일반고로 자동 전환된다.

지정기간 종료 전 학교 신청에 의한 전환되는 학교는 구현고, 당곡고, 등촌고, 성동고, 수락고, 원묵고, 광양고, 서울여고이며, 지정기간 종료에 따른 전환되는 학교는 경동고, 경일고, 고척고, 금천고, 대영고, 면목고, 미양고, 상암고, 중경고, 청량고 이다.

자공고가 일반고로 전환되더라도 현재 재학생은 졸업시까지 자공고 학생으로서의 신분이 유지된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