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애플, 10년간 AI기업 최다 인수…구글·MS 능가

공유
1

[글로벌-Biz 24] 애플, 10년간 AI기업 최다 인수…구글·MS 능가

애플은 지난 10년간 구글이나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른 어떤 테크 기업보다 많은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을 인수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애플은 지난 10년간 구글이나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른 어떤 테크 기업보다 많은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을 인수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애플이 지난 10년간 구글이나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른 어떤 테크 기업보다 많은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을 인수했다고 비즈니스인사이더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장조사회사 CB인사이트가 정리한 이 데이터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 동안 AI 스타트 업 매수 기업들을 추적하고 있다. 인수 건수는 애플이 20건으로 1위, 구글이 14건, 마이크로소프트가 10건이다.
리포트에 따르면 애플의 기업 매수는 아이폰의 신기능을 개발하고 추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이스라엘의 안면인식 기술 기업인 리얼페이스(RealFace)의 인수는 아이폰X의 차별화 포인트가 된 페이스ID 기술 개발에 필수적이었다. 2017년의 샤잼(Shazam)과 같은 기타 인수 건은 성장 분야인 애플 뮤직 등 디지털 서비스 신장을 지원했다.

최근 애플은 아이폰 등 물리적인 디바이스의 판매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고 있다. 올해는 2012년 이후 처음으로 아이폰 수익이 회사 전체 수익의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이것은 앱 스토어, 애플 페이, 애플 뮤직, 애플 케어 등 서비스 분야가 급성장한 때문이다.

애플의 서비스의 인기는 여전히 상승하고 있어 2020년 2분기에는 아이폰 매출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분야의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 조사회사 번스타인에 따르면 애플 페이는 순조롭게 보급되고 있어 2020년 중에 모든 카드 결제의 10%를 차지하게 된다고 한다. 또 지난해 크리스마스 이브부터 12월 31일 사이에 앱 스토어에서 14억2000만 달러(약 1조7000억 원) 상당의 제품이 판매됐다.

이에 대한 반발이 없지는 않다. 애플 스토어에서 거래되는 앱 매출에 대해 앱 개발자로부터 애플이 받는 30%의 마진은 너무 크다는 비판이 높다. 이 관행은 미국과 유럽 모두에서 독점 금지법 위반 조사로 연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애플은, 앱 스토어의 판매대금의 대부분을 개발자를 위해서 소비하고 있어, 다른 앱 판매 사이트와 비교해도 독점금지법을 위반하지 않았다는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