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로나19 뛰어넘은 현대오일뱅크…2분기 흑자전환 성공

공유
0

코로나19 뛰어넘은 현대오일뱅크…2분기 흑자전환 성공

매출 2조5517억 원, 영업익 132억으로 플러스 전환
가동율 조정·초중질원유 정제 고도화 시설 등 힘입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1분기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현대오일뱅크가 2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현대오일뱅크는 30일 2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2조 5517억 원, 영업이익 13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국제 유가 하락과 정기보수에 따른 가동률 조정으로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42%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5764억 원 증가하며 흑자 전환했다.

지난 1분기 영업손실 5632억 원이란 사상 최대 손실에서 플러스(+)전환한 것이다. 지난해 2분기 영업이익 1544억 원에 비해 올 2분기 영업이익은 크게 줄었지만 코로나19 국면에서 선방했다는 평가다. 시장에서는 2분기 700억 원 이상의 영업손실을 예상했었다.

흑자전환에는 싱가포르 정제마진(석유제품 가격에서 원가를 뺀 가격)이 마이너스(-)에도 설비 경쟁력과 유연한 설비 운영으로 손실을 최소화했다는 게 현대오일뱅크 측의 설명이다.

또 탈황설비 등 현대오일뱅크 고도화 설비로 가격은 저렴하지만 황 등 불순물이 많아 정제하기 까다로운 초중질원유 투입 비중을 높이 점도 한몫했다.

현대오일뱅크에 따르면 2분기 초중질원유 투입 비중을 경쟁사 대비 5~6배 높은 33%까지 확대, 원가를 절감했다. 생산설비도 유연하게 운영, 마진이 양호한 경유 생산에 집중해 수익을 개선한 것도 주효했다.

현대오일뱅크는 하반기 큰 폭의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산유국의 감산조치 연장으로 원유 가격 상승이 예상되고 이동제한 조치 완화로 석유제품 수요가 회복돼 정제마진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다.
주력 유종인 남미산 초중질원유의 경제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도 현대오일뱅크 실적 개선을 높이고 있다. 초중질원유 가격 상승은 중동 산 원유에 비해 더딜 것으로 예상돼 현대오일뱅크의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정기보수 기간 중 하루 2만 배럴 규모의 탈황설비 증설작업을 완료해 초중질원유 추가 투입이 가능해졌다”며 “하반기에는 초중질원유의 경제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석유제품 시황이 개선되면 연간 흑자전환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혼합자일렌 제조사업과 카본블랙사업, 상업용 유류터미널사업에서도 각각 323억 원과 65억 원, 43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흑자 전환에 힘을 보탰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