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위 구성한다…5급 이하 혁신위도 가동

공유
0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위 구성한다…5급 이하 혁신위도 가동

특별위 15명으로 구성…위원장에 서정협 권한대행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이 3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성차별 성희롱 근절 특별대책위원회 구성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이 3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성차별 성희롱 근절 특별대책위원회 구성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조직 내 성차별·성희롱 근절과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한다.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3일 서울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서울시 내부에 존재하는 성차별·성희롱 관행 근절을 위한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송 실장은 "서울시는 그동안 성폭력 예방교육과 성희롱 피해자 구제 방안 등을 마련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했으나 사각지대로 남아있는 부분을 발견했다"며 "이번 특별위원회는 내부 위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됐던 기존 방식에서 조금 다른 외부위원들을 참여시켰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구성하는 특별위원회는 총 15명으로 구성된다. 외부위원으로는 여성·시민·청년단체 3명, 학계 1명, 교육·연구기관 2명, 변호사 1명, 노무사 1명이 참여한다.

내부위원으로는 여성가족정책실장과 행정국장, 감사위원장, 공무원노조 여성대표 2명이 참여한다. 위원장은 서울시 성평등위원회 위원인 김은실 이화여대 교수와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공동으로 맡는다.

특별위원회는 향후 ▲피해자 보호방안와 일상으로의 복귀지원 방안 ▲피해자에 대한 2차가해 방지 및 재발방지 대책 ▲조직 내 성차별 문화 개선 및 성평등 문화 확산방안 ▲직원 성차별 인식 개선 및 성인지 감수성 향상 방안 ▲성희롱·성폭력 고충신고 및 사건처리 시스템 개선방안 등을 자문한다.

특히 특별위원회의 활동은 시장을 직접 보좌하는 6층 비서실과 선출직 공무원에 대해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송 실장은 "여러 보도에 나온 것처럼 6층 비서실의 경우 성폭력 예방과 성평등 교육에 참여하지 못했다"며 "앞으로는 시장과 부시장, 비서진 등에 대해서는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하는 등 초점을 맞춰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또 내부 직원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5급 이하 직원 20명 내외로 '성평등문화 혁신위원회'를 구성한다. 이를 통해 일상에서 겪는 성차별적 관행·제도 등 문제점을 논의하고 개선 방안을 제안받는다.

혁신위원회는 5급 여성 공무원과 6급 이하 여성 공무원, 남성 공무원, 비서 근무경력 공무원 등 4개 그룹 중 자발적인 참여를 원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구성된다.

서울시는 ▲전 직원 대상 성차별·성희롱 온라인 인식조사 ▲3급 이상 실·본부·국장 및 투자출연기관장 등 대상 성인지 감수성 특별교육 등도 시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9월까지 특별위원회와 혁신위원회 등을 통해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