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남포시 코로나 방역 강화…서열 3위 박봉주 파견

공유
0

북한, 남포시 코로나 방역 강화…서열 3위 박봉주 파견

사진=노동신문 캡처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노동신문 캡처 뉴시스


북한이 무역항이 있는 남포특별시에 권력 서열 3위인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을 파견하는 등 코로나19 방역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이어 서열 2위인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지난달 말 개성시를 점검하는 등 북한 지도부가 코로나19 대응에 주력하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은 4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이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이며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인 박봉주 동지가 남포시의 여러 부문사업을 현지 요해했다"고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검사검역을 보다 철저히 시행'이라는 기사에서 "국가 비상 방역체계가 최대 비상체제로 이행된 데 맞게 전국의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방역사업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속에 남포 수출입품 검사 검역소에서 이 사업을 주도 세밀하게 내밀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곳 검역소에서는 악성 전염병의 유입 공간을 철저히 차단하기 위해 검사 검역을 보다 효율적이고 치밀하게 실시하고 있다"며 "입항하는 배들에 대한 전면소독을 엄격히 진행하고 납입물자들에 대한 방치 전 소독과 방치 후 소독을 어김없이 깐깐히 하고 있으며 소독수의 농도를 정확히 측정해 표준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소독 시 살균율을 높이고 있다"고 했다.

신문은 또 "하선 작업에 동원된 성원들이 출입 시 미립자 분무장치가 설치된 소독 통로를 반드시 통과하도록 하는 것을 비롯해 제정된 행동 질서와 방역 규율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남포특별시는 북한 중서부 대동강 하류 연안에 있는 항만도시다.
남포시는 수도 평양시와 직접 연결되고 대동강 하류 연안 공업지구와도 연계되고 있다.

이 때문에 이 도시는 화물 수송과 여객 수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평양과 연결되는 고속도로가 있어 남포시로 코로나19가 유입될 경우 평양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