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밍톈그룹 샤오젠화 회장, 불법 대출로 바오상은행 등 3곳 파산 촉발

공유
0

[글로벌-Biz 24] 밍톈그룹 샤오젠화 회장, 불법 대출로 바오상은행 등 3곳 파산 촉발

 계열사들이 대출 원리금을 갚지 못해 부실화하면서이미지 확대보기
계열사들이 대출 원리금을 갚지 못해 부실화하면서
샤오젠화(肖建華) 회장의 밍톈(明天)그룹은 바오상은행에 220억 달러의 불법대출로 중국 은행들의 파산을 촉발시켰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발간하는 잡지인 '차이나 파이낸스'에 따르면 "밍톈그룹은 바오상은행의 부실 기업 지배구조와 부실 경영을 틈타 일상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방해, 은행의 위험 통제를 피했고 밍톈그룹은 지난 14년 동안 223억 달러를 불법 대출했지만 갚지 않았다"며 "바오상은행은 계열사에 수십억 위안의 대출을 연장한 뒤 파산을 신청했다"고 전했다.
저우쑤동(Zhou Xuedong)은 최근 기사에서 "밍톈그룹은 2005년부터 2019년까지 209개의 페이퍼 컴퍼니를 통해 바오상은행으로부터 수백억 달러를 불법적으로 빌렸다"고 덧붙였다.

밍톈그룹은 또한 동시에 주주총회도 조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 지배구조의 실패에 더해 나쁜 기업 문화도 중요한 이유였다.

다양한 지분 구조, 외부 감독 강화, 적절한 정보 공개가 시중은행의 기업 지배구조 개선과 투명성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고 위원회는 설명했다.

지난해 바오상은행처럼 은행이 파산해 법정관리로 넘어간 것은 중국에서는 20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었다.

바오상은행과 밍톈그룹은 모두 뇌물 수수와 주가 조작 혐의로 재판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재벌 샤오젠화 회장이 소유하고 있었다.

중국이 부실 은행을 보다 선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무디스와 피치는 말했다.
바오상은행은 한때 샤오젠화 회장의 비즈니스의 핵심 부분으로, 에너지, 금융 서비스 및 기술에서 부동산에 이르기까지 수백 개의 중국 상장 회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다.

샤오젠화 회장은 음력 설 전날인 2017년 1월 홍콩을 떠나 미국 본토를 방문해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이후로 그는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규제 당국은 바오상은행에 이어 지난해 8월 헝펑은행과 진저우은행 등 두곳의 다른 대출기관을 인수했다. 세 개의 부실 은행 실질 지배자 역시 모두 밍톈그룹의 창립자 샤오젠화 회장이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