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생산라인 증설... 총 7만t 양산체제 구축

공유
0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생산라인 증설... 총 7만t 양산체제 구축

차세대 소재 투자로 미래 성장동력 확보하고 수주 적기 대응 기반 마련
테슬라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說에 대비하나?

포스코케미칼이 광양공장 양극재 생산라인을 증설한다. 광양 공장 전경 이미지. 사진=포스코케미칼이미지 확대보기
포스코케미칼이 광양공장 양극재 생산라인을 증설한다. 광양 공장 전경 이미지. 사진=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이 차세대 배터리 소재인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 생산라인을 증설하며 2차전지소재사업 공략에 속도를 낸다.

NCMA 양극재는 기존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에 Al(알루미늄)을 첨가해 만든 것으로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꼭 필요한 대용량 배터리 구현이 가능하고 안정성과 출력을 높이고 가격은 낮출 수 있는 소재다.
포스코케미칼은 5일 이사회를 열고 2895억 원을 투자해 광양공장에 연산 3만t 규모 NCMA 양극재 생산라인을 증설하기로 의결했다.

이는 양극재 광양공장의 3단계 확장을 위한 것으로 오는 9월 공사를 시작해 2022년 가동을 목표로 한다. 증설이 완료되면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 생산능력을 기존 연산 4만t을 포함해 7만t으로 약 두 배 가까이 늘어난다. 양극재 7만t은 60Kwh급 전기차 배터리 84만여대에 사용될 수 있는 양이다.

포스코케미칼 행보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차세대 배터리 소재 투자로 시장기회를 선점하고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확충해 고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증설되는 생산라인에서는 1회 충전 때 5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는 3세대 전기차 배터리에 활용될 NCMA 양극재가 양산될 예정이다.

이번 투자는 테슬라가 자체적으로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할 것이라는 외신보도가 잇따르면서 포스코케미칼이 소재 시장 지배력을 더 키우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전기차 생산업체 테슬라는 LG화학, 파나소닉 등으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다. 다만 테슬라 외에 폭스바겐, 현대차 등 경쟁업체가 지속적으로 전기차 생산을 늘리고 있어 빠른 시일 내에 전기차 배터리 공급이 부족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테슬라가 배터리를 자체 생산할 것이라는 예측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테슬라가 배터리 공장까지 관리하면 가장 큰 수혜를 입을 수 있는 국내 업체는 포스코케미칼이다. 전기차 배터리 제조 때에는 음극재, 양극재, 전해액, 분리막 소재가 반드시 필요하다. 포스코케미칼은 이 가운데 음극재와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음극재 생산업체다. 양극재 생산량도 국내 최대 양극재 업체 에코프로비엠과 1, 2위를 다투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2018년 8월부터 광양 율촌산단에 16만5203㎡(약 5만 평) 규모 양극재 공장을 단계적으로 조성하고 있다. 이번 증설은 지난 5월 2단계 생산라인 확장 준공에 이은 3개월 만의 투자 결정이다. 향후에도 수주 상황을 고려해 국내 생산능력을 연 10만t 규모까지 확대하고, 해외 공장 설립을 통해 글로벌 생산체제를 구축하는 등 급성장하는 전기차 시장과 수요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은 “어려운 상황일수록 차별화된 기술력과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성장 동력을 이어 나가야 한다”며 “최고 제품을 생산해 전기차 산업과 고객사 경쟁력에 기여하고 2차전지 소재 선도 기업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지속적인 투자로 글로벌 생산체제를 구축해 2차전지소재사업을 2030년까지 세계 시장 점유율 20%, 연 매출 22조 원 규모로 육성할 방침이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