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건설, 현대제철과 친환경 건설재료 개발…‘녹색기술’ 인증

공유
0

현대건설, 현대제철과 친환경 건설재료 개발…‘녹색기술’ 인증

철강부산물 이용한 ‘無시멘트 연약지반 처리용 고화재’ 개발

공사현장에서 연약지반 개량을 위해 고화재를 주입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건설
공사현장에서 연약지반 개량을 위해 고화재를 주입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이 현대제철과 협력해 철강 부산물을 이용한 친환경 건설재료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건설은 최근 ‘철강 부산물을 이용한 연약지반 처리용 지반 고화재 제조 기술’ 개발에 성공, 지난달 정부로부터 녹색기술 인증을 받았다고 6일 밝혔다.
녹색기술 인증은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해 온실가스와 오염 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다. 이로써 현대건설은 생활용수 절감, 최적 환기 제어 등에 이어 7번째 녹색기술 인증을 받게 됐다.

현대건설에 따르면 공사현장에서 구조물을 세우기 전 연약한 지반을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 고화재(기존 토양과 혼합해 토양의 지지력을 강화하는 재료)를 주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흔히 사용되는 시멘트 등의 고화재는 바닷물과 접촉할 경우 주변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시멘트는 제조 과정에서 CO2(이산화탄소)가 대량 발생해, CO2의 총 발생량을 제한하는 국제적 규제 움직임에 걸 맞는 친환경 건설재료 개발이 필요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현대건설은 현대제철과 철강 제조시에 발생되는 부산물인 중조(NaHCO3)탈황분진(중조를 이용해 재료의 황 성분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진)을 원료로 선정, 건설재료 제조업체인 CMD기술단, 대웅과 협력해 친환경 건설재료 공동개발과 실용화에 성공했다.

회사 측은 이번에 인증 받은 연약지반 처리 기술이 ▲환경 보호 ▲산업 부산물 재활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비용 절감을 통한 기술경쟁력 확보 등의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현대건설은 인천신항 배후단지 현장에 시험 적용한 결과 해당 건설재료의 우수성을 검증했으며, 향후 여러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신기술을 여러 건설 분야에 확대 적용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차세대 친환경 건설재료 개발과 기술역량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