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재용 부회장 "유능한 여성 인재 키우는 조직문화 만들자"

공유
0

이재용 부회장 "유능한 여성 인재 키우는 조직문화 만들자"

수원사업장서 육아 병행 女직원들과 간담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월 삼성전자 수원 생활가전사업부를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는 모습. 사진=삼성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월 삼성전자 수원 생활가전사업부를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는 모습. 사진=삼성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6일 "유능한 여성 인재가 능력을 충분히 발휘해 차세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자"며 여성 인재 확보와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을 찾아 육아를 병행하고 있는 여성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직장 생활과 가정 생활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린이집과 유치원, 학교 등이 정상 운영되지 않아 어려움이 커진 '워킹맘'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했다.

이 부회장은 간담회에 참석한 여성 임직원들로부터 ▲코로나19 이후 직장 과 가정 생활 변화 ▲직장 안팎에서 여성으로서 겪는 어려움 등을 경청하고 ▲일과 삶의 균형 ▲남성 임직원들의 육아 분담 활성화 ▲여성 리더십 계발 방안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다.

이 부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여성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이번 기회에 기존의 잘못된 제도와 관행은 물론 시대에 뒤떨어진 인식을 바꾸자. 잘못된 것, 미흡한 것, 부족한 것을 과감히 고치자"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유능한 여성 인재가 능력을 충분히 발휘해 차세대 리더로 성장하고,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조직문화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지난해 기준 현재 삼성의 여성 임직원 비중은 40.2%에 이른다. 이에 따라 삼성은 임직원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업무와 자녀 양육을 원활하게 병행할 수 있도록 임신.출산.육아 등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가 발생해 모성보호인력을 대상으로 전면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자녀를 돌보기 위한 '가족돌봄 휴가'를 일수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긴급 조치를 한시적으로 시행했다.
또한 삼성은 여성 임원 비중도 꾸준히 늘리고 있다. 지난 2009년 0.76%에 그치던 여성 임원 비중은 10년이 지난 작년에 6.53%까지 약 9배 증가했다. 여성 간부 비중 역시 같은 기간 7.49%에서 14.67%로 약 2배 커졌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