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中 최대여행사 씨트립, 나스닥 상장폐지…中 '脫美 도미노'

공유
0

[글로벌-Biz 24] 中 최대여행사 씨트립, 나스닥 상장폐지…中 '脫美 도미노'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이 미국 나스닥에서 상장폐지를 결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경영환경이 어려운 상황에서 미중 갈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가중된 데 따른 결정이다.

씨트립 뿐만 아니라 다수의 중국 기업들이 나스닥 상장폐지를 검토 중이어서 이번 씨트립의 조치가 그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씨트립의 실적은 각종 악재가 겹치며 곤두박질치고 있다. 올해 1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2% 감소했고, 순손실 54억 위안(약 9251억 원)을 기록했다. 2분기 순이익도 코로나19 여파에 지난해보다 67~77%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씨트립의 주가는 올해 들어 지금까지 17% 하락했다.

한편 씨트립 외에 중국 최대 검색엔진 업체 바이두도 상장폐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씨트립과 바이두 모두 홍콩 거래소 2차 상장을 위해 사전 협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나스닥에서 상장폐지를 하는 중국 기업들이 지난달 미국 규제당국이 나스닥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의 회계 기준을 강화한 조치에 불편을 느끼고 홍콩 거래소로 방향을 선회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뿐만 아니라 그간 미국 시장 진출을 노리던 많은 중국 기업들 역시 홍콩을 대안으로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