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저축은행, 간편결제 시장 노크…"젊은층 잡는다"

공유
0

저축은행, 간편결제 시장 노크…"젊은층 잡는다"

저축은행들이 간편결제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사진=웰컴저축은행, SBI저축은행
저축은행들이 간편결제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사진=웰컴저축은행, SBI저축은행
저축은행들도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서비스를 확대해 젊은 고객을 잡고 저축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에 맞서 카드사들이 간편결제 시장에 진출한 데 이어 저축은행도 뛰어들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상황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웰컴저축은행은 지난달부터 QR코드를 활용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웰컴디지털뱅크(웰뱅)를 통해 시작했다.
QR결제 서비스는 웰컴저축은행이 BC카드와 독자적으로 업무 협약을 맺고 시행하는 것이다. BC카드 가맹점 중 QR결제를 지원하는 곳에서는 모두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바코드결제보다 더 많은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QR결제를 이용하는 방식도 더욱 간편해졌다. 웰뱅 하단에 상시 노출되는 QR코드를 클릭하면 바로 결제화면으로 이동한다. QR코드 생성은 지문 또는 페이스아이디(FACE ID)와 같은 생체 인증으로 가능하다. 이를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폰의 경우는 간편 비밀번호로 QR코드 생성 후 가맹점 직원에게 제시하면 된다.

QR결제 서비스는 웰컴저축은행 체크카드를 기존에 이용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웰뱅을 통해 손쉽게 등록할 수 있다. 웰뱅에서 자동으로 체크카드가 확인되기 때문에 등록만 하면 즉시 사용할 수 있다.

SBI저축은행의 모바일 플랫폼 ‘사이다뱅크’는 지난 6월부터 네이버페이와 전자금융결제 제휴를 맺고 간편결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해당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네이버페이에서 ‘사이다뱅크’의 계좌를 등록하면 간편결제, 송금, 네이버페이 포인트 충전 서비스를 즉시 이용할 수 있다.

‘사이다뱅크’는 지난해 6월 출시 이후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업무 제휴를 맺고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고객의 편의와 혜택을 극대화해 나가기 위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금융사와 핀테크사와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저축은행들도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강화해나가고 있다”며 “특히 저축은행은 예·적금, 대출만 가능하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젊은 고객을 끌어들이고 나아가 이들을 주거래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