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교육부·시도교육감협의회, 방역·학습·돌봄 3대 안전망 마련

공유
0

교육부·시도교육감협의회, 방역·학습·돌봄 3대 안전망 마련

교육부, 안전한 교육안전망 구축위해 방역물품 283억원 추가 투입하고,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무료 제공

교육부와 시·도교육감협의회는 모든 학생들이 안전하게 교육과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안전망 강화방안'을 마련했다.자료=교육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교육부와 시·도교육감협의회는 모든 학생들이 안전하게 교육과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안전망 강화방안'을 마련했다.자료=교육부 제공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교육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방역물품 구입에 283억 원을 추가 투입하고,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을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원격수업으로 인한 원할한 학습을 위해 인공지능(AI) 초등수학을 전면적으로 도입하고, 돌봄교실을 확충하기 위해 지자체·학교 협력모델 1500실을 확충한다.

교육부와 시·도교육감협의는 11일 세종시교육청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방안'을 공동으로 발표했다.
방안에 따르면 학교 방역체계를 보완하기 위해 2학기에 필요한 마스크와 손 소독제 등 283억 원에 달하는 방역물품 구입을 추가로 지원한다.

또한 코로나19와 증상이 유사한 유행성 독감과 코로나19가 겹쳐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전국의 534만 명 모든 학생에게 오는 9월부터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아울러 학교의 방역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지원)청에 감염병·방역 분야 전문가를 배치하고, 해당 담당자는 전문직위로 지정한다. 학교와 방역전문가·지자체·보건소가 연계된 '학교방역지원 소통채널'을 9월부터 운영한다.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학원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방역 점검과 관리를 강화하고, 학원을 통한 감염 차단과 학원에 대한 효율적 방역 조치를 위해 학원에게 방역의무를 부과한다. 또한 학원이 방역수칙 위반 시 제재할 수 있도록 학원법 개정을 추진한다.

교육부는 학교 심리 방역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일반 학생과 자가격리자·확진자, 고위험군 등 학생 대상별 맞춤형 상담과 심리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일반 학생들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상담·생활지도를 실시하는 등 사전 예방 중심으로 관리하되, 소통과정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학교 내 위(Wee)클래스의 전문상담(교)사가 비대면 화상 상담 또는 채팅상담을 실시한다.
자가격리자와 확진자는 심리적 충격과 낙인 우려로 학교복귀까지 장기간 심리지원이 필요하므로, 전문의로 구성된 심리지원단 중심으로 비대면 상담을 제공한다.

병원 치료가 필요한 자살위기 등 고위험군은 심리지원단 전문의가 상담하면서 대면상담으로 전환하고, 약물치료비 등을 지원한다. 또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경험한 교직원의 심리 지원을 위해 별도의 ‘심리지원 프로그램’과 ‘정신의학과 전문의와 함께하는 교직원 심리지원 합숙 치유캠프’도 운영한다.

교육부는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맞춤형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초등학생의 학습격차가 누적되지 않도록, 학교급별·교과별 특성을 고려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학습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수학 학습수준을 진단하고, 개별 학습 데이터를 분석해 학습 결손이 예측되는 영역에 학습 콘텐츠를 추천하는 게임 기반의 학습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아울러 ‘에듀테크 멘토링 사업’을 신설해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2000여 명으로 구성된 에듀테크 멘토가 4만여 명의 취약계층 학생을 지도한다. 수업 전문성을 가진 수석교사 등 우수교사 500여 명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다소 부족한 고등학생을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일대일 컨설팅을 실시한다.

여름방학에는 기초학력 부족 학생 등을 대상으로 등교·원격수업 방식의 집중 지도를 실시한다. 2학기부터는 일대일 또는 소그룹별로 맞춤형 대면지도를 확대 추진한다.

교육부는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병행되는 교육환경에서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특히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독려하는 맞춤형 피드백이 쉽도록 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업 내용을 재구성하고, 블렌디드 수업 등 미래교육으로 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수업모형을 8월 말까지 제공한다. 교원 상호 간 다양한 학습지도 노하우를 공유·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식공유 서비스(지식샘터)도 9월부터 운영한다.

교육부는 또 2학기에도 가정환경과 무관하게 원격수업 시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저소득층 등 학생 대상 스마트기기·모바일 데이터 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현황조사를 통해 스마트기기 무상대여를 위한 여유 물량을 확보하고, 온라인 교과서 시범사업을 통해 400개교에 태블릿PC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EBS와 e학습터 등 원격교육콘텐츠에 부담 없이 접속할 수 있도록 교육용 모바일 데이터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원격수업의 차질 없는 운영을 위해 1일 300만 명이 활용할 수 있게 2개의 플랫폼을 안정화하고, 실시간 쌍방향 화상강의를 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개선한다.

교육부는 교육취약계층인 장애학생과 다문화학생, 학업중단 위기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장애학생에게는 장애 유형·정도 등을 고려한 장애학생 맞춤형 수업을 지원한다. 다문화학생에게는 한국어 원격수업 영상자료를 다국어로 제공하고, 집중적인 한국어교육이 필요한 학생은 2학기부터 일대일 또는 소그룹 맞춤형 대면지도를 추진한다. 학업중단 위기학생은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2주 이상 숙려기간을 권고하고, 학교 내 대안교실을 확대할 계획이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한 수요자 중심의 돌봄서비스 구축을 위해 범부처 협업을 통해 초등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교실을 제공하고 지자체가 돌봄을 운영하는 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오는 2021년부터 매년 750실씩 2년간 총 1500실의 협력모델을 추진하고, 지역 내 수요와 여건을 고려해 돌봄 운영시간을 결정해 돌봄을 희망하는 3만여 명의 초등학생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020년도 1학기는 우리 교육의 역사상 가장 큰 도전의 시기였지만, 학교현장의 헌신과 노력으로 어려움을 이겨냈고, 미래교육으로 나갈 힘까지 얻게 됐다"면서 "앞으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유기적으로 협력하면서, 길어지는 코로나19에 학교 현장이 지치지 않도록 학교에 교육안전망 시스템을 마련하고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