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물 프로필] 카멀라 해리스 (Kamala Harris) 누구? 미국 역사상 첫 흑인 여성 부통령

공유
0

[인물 프로필] 카멀라 해리스 (Kamala Harris) 누구? 미국 역사상 첫 흑인 여성 부통령

검사 출신 법조인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부통령 후보로 카멀라 해리스 상원 의원을 선택했다.

미국 대선에서 부통령 후보에 여성이 오른 적은 있지만 흑인 여성이 지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사상 첫 흑인 부통령  후보 해리슨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사상 첫 흑인 부통령 후보 해리슨

해리슨은 민주당이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미국 역사상 첫 여성 부통령이 탄생한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12일 트윗에서 "평범한 사람들을 위한 겁없는 싸움꾼이자 최고의 공직자 중 하나인 카멀라 해리스를 러닝메이트로 선택했다고 발표할 수 있어 큰 영광"이라고 발표햇다.

바이든 전 부통령의 러닝베이트로 해리스 의원과 수전 라이스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백인 여성인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 그레천 휘트머 미시간 주지사 등이 거론되어 왔다.

검사 출신의 55세의 초선 상원 의원인 해리스 의원은 민주당의 대선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경선에 출마했다가 도중에 하차했다. 민주당 대선주자 간 첫 TV토론에서 인종 차별 문제를 고리로 바이든 전 부통령의 '저격수' 역할을 하기도 했다. 그녀는 선 포기 후에는 바이든 지지를 선언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나서는 공화당은 마이크 펜스 현 부통령이 대선의 러닝메이트로 나선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