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C솔믹스 품은 SKC, 반도체 소재 사업 속도낸다

공유
1

SKC솔믹스 품은 SKC, 반도체 소재 사업 속도낸다

솔믹스 지분 42.2% 인수 100% 회사 편입…사업 재편으로 SK 반도체 수직계열화 ‘가속’

경기 평택시 소재 SKC솔믹스 본사 전경[사진=SKC]이미지 확대보기
경기 평택시 소재 SKC솔믹스 본사 전경[사진=SKC]


SKC가 반도체 소재 사업을 하는 SKC솔믹스 지분을 확보해 완전 자회사로 편입한다.
기존 화학·소재 분야에서 전자재료, 반도체 재료 분야로 확대하고 있는 SKC가 반도체 사업을 첨단 소재 분야 이외에 또다른 한 축으로 반도체 소재를 새로운 주력 사업으로 삼아 성장시키기 위해서다. 이번 자회사 편입으로 SK그룹의 반도체 수직계열화는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2일 SKC에 따르면 SKC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시장에서 거래되는 SKC솔믹스 지분 42.2%를 확보, SKC솔믹스를 자회사로 편입하기로 결정했다. 합병이 아닌 SKC 100% 지분의 완전 자회사 편입이다.

2007년 SKC가 인수한 SKC솔믹스는 실리콘, 쿼츠, 알루미나, 실리콘카바이드 등을 활용해 반도체 장비용 세라믹 소모품을 생산한다. 최근 장비 세정 사업에도 진출, 올해 안에 중국 우시에 세정공장을 세운 뒤 내년 상업화할 계획이다.

SK머티리얼즈가 금호석유화학 전자재료사업부, 엘티씨에이엠(LTCAM)을 인수하고, 일본 쇼와덴코, 트리케미칼과 SK쇼와덴코, SK트리켐 등의 합작법인을 설립한 것은 반도체 사업 수직계열화 움직임과 관련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지분 인수로 SKC는 이전보다 훨씬 더 빠른 의사결정으로 제품 개발과 투자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며 “SK그룹의 탄탄하고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양사 간 사업 품목 조정 가능성도 제기된다. SKC는 이미 반도체 소재 사업을 꾸준히 확대하며 SK그룹 반도체 공급망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고성능 블랭크마스크 국산화 기술을 확보한 데 이어, 지난해 천안에 블랭크마스크 공장을 완공했다. 올해 안에 고객사 인증을 마치고 빠르게 상업화하는 게 목표다. 블랭크마스크는 반도체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포토마스크 원재료다
SKC는 메모리 반도체 전체 공정에 적용 가능한 평탄화(CMP) 공정용 패드를 제조하는 기술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확보하며 천안에 CMP 패드 2공장을 건설 중이다.

SKC 관계자는 “SKC가 반도체 관련 사업을 본격적으로 강화하겠다는 신호탄을 쏜 것”이라고 말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