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 C&C, '클라우드 컨테이너'로 글로벌 디지털 물류 혁신 시동

공유
0

SK㈜ C&C, '클라우드 컨테이너'로 글로벌 디지털 물류 혁신 시동

FSK L&S '케롤', 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 구축

SK㈜ C&C 로고.
SK㈜ C&C 로고.
SK㈜ C&C가 글로벌 융합 물류 시장에 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 도입 바람을 일으킨다. 컨테이너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마다 실행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구성파일 등을 하나로 묶어 앱이 서로 다른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동해도 추가 작업 없이 앱을 구동시킨다.

SK㈜ C&C는 FSK L&S의 글로벌 융합 물류 시스템 '케롤'을 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로 구축했다고 13일 밝혔다.
FSK L&S는 SK텔레콤의 글로벌 물류 자회사로 반도체 제품과 배터리, 화학 설비, 식료품 등 물류 BPO 사업을 수행한다. 케롤은 글로벌 물류 기업을 대상으로 수입·통관·창고·배송·정산 등 물류 서비스 전반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SK C&C는 'Cloud Z CP on AWS'를 활용해 케롤의 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 구축을 개발 돌입 후 2개월 만에 완료했다. Cloud Z CP on AWS는 SK C&C의 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 플랫폼의 AWS 버전이다.

케롤은 이번 사업으로 통합 장애 관리 환경을 구현했다. 웹과 모바일을 이용해 케롤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모니터링한다. 장애 발생 시 운영 담당자나 분야별 기술전문 인력들에게 전화나 이메일로 상황을 전달한다.

기존에는 AWS 쿠버네티스를 활용해 개발·운영을 하려면 자체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여러 서비스들을 직접 구성해야 한다.

통합 장애 관리 환경도 구현했다. 웹과 모바일을 이용해 대시보드 형태로 한 화면에서 KEROL(케롤)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모니터링한다. 장애 발생 시, 사람의 개입 없이 운영 담당자와 분야별 기술전문인력들에게 전화, SNS, 이메일로 상황을 전파한다.

장애 발생 후에도 고객과의 SLA기준에 따라 ▲장애원인 ▲조치내역 ▲재발방지 내용들이 포함된 RCA(Root Cause Analysis, 근본원인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시스템 설정을 잘못 했을 경우도 자동으로 인지해 알람이 울린다.
갑작스런 물류 수요 증가에 따른 시스템 트래픽 폭증 문제도 해결했다. 컨테이너화된 구성 요소별 상태를 파악해 트래픽 분산 및 자동 복구 기능을 제공하고 서비스 수요에 따라 규모를 자동으로 늘리고 줄이는 오토스케일링 기능도 구현했다.

FSK L&S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케롤의 물류 서비스 전반에 걸쳐 AI를 통한 정형·비정형 데이터 분석, IoT, 블록체인을 통한 표준화, 물류 절차 간소화 및 효율화 등 디지털 혁신 기술과 서비스 접목을 진행할 계획이다.

윤중식 SK C&C Cloud 그룹장은 "Cloud Z CP를 통하면 클라우드 종류에 관계 없이 고객이 원하는 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를 손쉽게 구축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며 "FSK L&S의 케롤이 국내 물류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