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글로비스, 인천공항공사와 로봇주차시스템 상용화에 도전

공유
0

현대글로비스, 인천공항공사와 로봇주차시스템 상용화에 도전

스마트주차시스템 구축을 위한 MOU 체결
픽업존에서 로봇에 차 맡기고 터미널로 신속 이동하는 등 공항 이용객 편의성 향상될 전망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왼쪽)과 구본환 인천국제공항사장이 13일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글로비스이미지 확대보기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왼쪽)과 구본환 인천국제공항사장이 13일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스마트주차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한다.

글로벌 해운·물류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스마트주차 테스트베드(시험공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3일 체결했다.
이날 인천공항공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해 성공적인 협업의 시작을 알렸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인천공항에 스마트주차시스템이 구축하고 적용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스마트주차시스템 도입은 주차로봇 기반의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로 미래형 공항으로 도약하기 위한 인천공항공사의 ‘비전 2030’ 로드맵의 하나다.

현대글로비스는 주차로봇을 이용해 차를 알맞은 자리에 옮기는 과정과 물류센터에서 화물을 이동하고 적재하는 과정이 유사하다고 분석하고 인천공항공사와 손을 잡았다.

회사는 인천공항공사와 주차로봇 기술검증, 주차로봇 시범운영, 대(對) 고객서비스 등 총 3단계로 스마트주차시스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스마트주차시스템이 도입되면 주차 빈 공간을 찾기 위해 걸리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장기 여행 후 차를 찾을 때 주차 위치를 잊었더라도 신속하게 차량을 픽업할 수 있을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MOU를 통해 기술검증과 시범운영 단계를 맡아 로봇주차 서비스 구현 가능성과 타당성을 평가하게 됐다. 인천공항에 스마트주차시스템이 조기 적용될 수 있도록 초석을 놓는 중추적인 역할이다.
1단계는 주차로봇의 기술검증 단계다. 고객 서비스 가능화 여부를 판단하고 표준운영가이드를 수립하는 것이 목표다. 올해 안으로 현대글로비스는 인천공항 단기주차장에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부여해 주차로봇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성능과 운영방식(직각·평행·복합 주차) 등을 집중 검증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1단계 과정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차로봇 시범운영이 진행된다. 고객을 대상으로 스마트 주차예약, 주차를 비롯해 부가서비스를 시범운영해 개선점을 찾고 보완하는 스마트주차시스템 상용화 준비 단계다.

인천공항공사는 1~2단계의 검증 결과를 내부 검토해 스마트주차시스템의 최종 대 고객 서비스 사업방향과 적용시점을 확정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주차로봇의 성공적인 안착을 이끌어 대한민국 관문 인천공항을 글로벌 최고 수준의 국제공항으로서 도약시키겠다는 인천공항공사의 뜻에 힘을 보태고, 동시에 스마트 물류기업으로서 위상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한국 관문 인천국제공항에 스마트주차시스템이 신속하게 구축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4차산업혁명시대에 걸맞은 스마트한 기술력을 선보여 글로벌 기업의 위상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