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모든 국민이 행복 추구할 권리 헌법 10조 시대로"

공유
0

문 대통령, "모든 국민이 행복 추구할 권리 헌법 10조 시대로"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모든 국민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지는 헌법 10조의 시대는 우리 정부가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에서 "75주년 광복절을 맞아 과연 한 사람 한 사람에게도 광복이 이뤄졌는지 되돌아보며, 개인이 나라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 존재하는 나라를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그동안 자유와 평등의 실질적인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사회안전망과 안전한 일상을 통해 저마다 개성과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며, 한 사람의 성취를 함께 존중하는 나라를 만들고자 노력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결코 우리 정부 내에서 모두 이룰 수 있는 과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우리 사회가 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믿음을 국민들께 드리고, 확실한 토대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