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제약바이오 옥석 가리기 메디톡스 SK케미칼 대웅제약 엇갈리는 운명

공유
1

[뉴욕증시] 제약바이오 옥석 가리기 메디톡스 SK케미칼 대웅제약 엇갈리는 운명

화이자 모더나 길리어드 존슨앤존슨 코로나 백신 치료제 관련주 4인방

미국 뉴욕증시 모습  사진=뉴시스 제휴
미국 뉴욕증시 모습 사진=뉴시스 제휴
미국 뉴욕증시에서 제약바이오주의 옥석가리기 바람이 거세다. 그동안에는 코로나백신 치료제 관련주가 일방적으로 올랐으나 실적에 따라 투자를 차별화 해야한다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화이자 모더나 길리어드 존슨앤존슨이 주목받고 있다.

뉴욕증시에서는 무역위원회 즉 ITC의 보톡스 판정에도 주목하고 있다. 메디톡스-대웅제약 보톡스 전쟁 예비 판정에서 이긴 메디톡스를 특히 주목하고 있다. 빌게이츠가 코로나 백신 개발 업체로 지목한 SK 바이오사이언스의 모기업 SK 케미칼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특히 메디톡스는 보툴리눔 톡신 제제 '메디톡신' 판매를 재개할 수 있게 됐다. 한국 법원은 지난 주말 메디톡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상대로 제기한 ‘품목허가 취소 처분 및 회수·폐기 명령’에 대한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했다. 이번 결정으로 메디톡신 품목허가 취소 처분은 본안 소송 판결 선고때까지 일체 중단된다. 메디톡스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메디톡신주 등을 생산하면서 허가 내용과 다른 원액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허가된 원액으로 생산한 것처럼 서류를 조작한 혐의로 허가 취소됐으나 법원판결로 식약처의 허가 취소가 유보됐다.

메디톡스(086900) 제품 메디톡신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허가 취소 처분 및 회수 명령은 지난 14일 법원의 결정으로 집행이 정지돼 메디톡신의 생산·판매가 가능해졌다. 보톡스 균주와 관련해 진행 중인 대웅제약(069620)과의 소송전에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예비판정을 통해 승메디톡스는 승기를 잡았다. 메디톡스는 또 최근 앨러간으로부터 액상형 보툴리눔 톡신 제품인 ‘이노톡스’의 관련 개발 단계별 기술료(마일스톤) 2,000만달러(약 240억원)를 받아 임상 3상 완료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다.

하나금융투자는 메디톡스의 목표주가를 33만원에서 40만원으로 대폭 상향했다. 대웅제약과 진행 중인 미국 ITC 소송이 마무리돼 관련 비용이 더 발생하지 않게 됐고 보톡스 제품인 메디톡신의 수출 증가로 하반기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본것이다. 반면 대웅제약은 ITC 판정에서 질 경우 대란이 올수 있다.

이런 가운데 씨젠 알테오젠 신풍제약 등이 MSCI 한국 지수에 새로 편입됐다. 반면 MSCI 한국 지수에 편입되어 왔던 현대백화점 헬릭스미스 대우건설는 빠졌다.

뉴욕증시의 모건 MSCI는 최근 분기 리뷰 결과를 발표하면서 씨젠 알테오젠 신풍제약 등을 MSCI 한국 지수에 새로 편입시켰다. MSCI 한국 지수를 추종하는 이른바 패시브 자금은 전 세계를 통털어 70조원 규모다. 그 자금의 일부가 몰릴 소지가 있다. SK바이오팜은 이번 신규편입에서 빠졌다. MSCI 규정상 시가총액 기준은 충족하지만 유동시가총액 기준에는 미달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 뉴욕증시에서 코로나백신 음모론이 광범위하게 퍼지면서 제약바이오 관련주에 비상이 걸렸다.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접종하면 백신 접종이 자폐증을 유발한다거나 과도한 백신 투여가 아이들의 면역 체계를 망가뜨린다는 말이 빠른 속도로 유포되고 있다. CNN은 미국의 반백신주의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거짓정보를 유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백신 음모론으로 미국 뉴욕증시에서는 노바백스 모더나 화이자 등이 요동치고 있다. .한국 증시의 코스피 코스닥에서는 코로나 관련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메디톡스, 신풍제약, 대웅제약, 부광약품, 메디톡스, 일양약품 SK바이오사이언스 동화약품, 종근당바이오, 동구바이오제약, 대한뉴팜, 파멥신, 그리고 녹십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다음은 코스피 코스닥 상장된 제약바이오 관련주 명단 =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일약품 동국제약 ,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루트로닉 유유제약알리코제약,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대한뉴팜 종근당에스텍파마 한독, 로고스바이오, 테고사이언스 파멥신, 국비엔씨 , 제테마 앱클론 마이크로디지탈 빅텍셀트리온제약 , 한 멕아이씨에스 신풍제약 부광약품 JW생명과학 일양약품 옵티팜 대웅제약 엘앤케이바이오 , 이연제약, 이수앱지스 JW중외제약 일동제약 애니젠 유틸렉스 나이벡 유앤아이 , 카이노스메드 대웅제약 파미셀 메디톡스 녹십자 웰빙 한국유니온제약 오스코텍 , 바이오솔루션 유나이티드제약, 종근당바이오, 강스템 바이오 텍인트론바이오 , 경보제약 대원제약 녹십자엠에스 보령제약.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