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투비, 해상 최대 100Km 내 선상 실시간 영상서비스 제공

공유
0

투비, 해상 최대 100Km 내 선상 실시간 영상서비스 제공

낚시인들 먼 바다에서 인터넷 즐긴다

선상 실시간 영상서비스 구성도. (이미지=투비)이미지 확대보기
선상 실시간 영상서비스 구성도. (이미지=투비)
낚시인들이 이제 먼 바다에서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뿐 아니라 유튜브 등 고용량 영상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해양 IoT 전문회사인 투비(대표 이영일)는 SK텔레콤과 협력해 육지로부터 최대 100km 떨어진 해상에서 선상 실시간 영상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선박용 해상 롱텀에벌루션(LTE)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고, 투비는 선박을 보유한 선주사 및 해운사 등에 LTE 라우터 및 해상 클라우드CCTV 공급 및 설치 등을 담당하게 된다. 양사는 현재까지 여수, 고흥, 목포 등 약 50여 척의 낚시어선에 실시간 고용량 영상서비스를 제공해 테스트를 완료했다.

SK텔레콤의 선박용 해상 LTE 서비스는 LTE 신호를 선박 내 라우터가 와이파이 신호로 변경해 선박에서 LTE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100km 먼 바다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영상통화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선박 내 라우터가 기지국 역할을 하게 된다.

해상 클라우드CCTV는 선박 내에 설치된 CCTV를 통해 실시간 영상을 제공하게 돼 선주 및 선장 또는 낚시인들이 육상에서도 선상을 감상할 수 있게 된다.

영상은 선박 내 저장장치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 저장방식을 통해 불의의 사고 시에도 손실될 위험이 없다. 또한 클라우드에 지능형 기능이 탑재돼 외부인의 어선 출입을 탐지하고 화재나 침입 발생 시 선장에게 즉시 스마트폰으로 알람을 전송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투비는 자체 개발한 태양광 무정전 배터리 시스템을 탑재해 전원 공급과 무관하게 선상 실시간 영상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게 된다. 이 시스템은 항구에 정박중인 어선은 시동을 끄면 전원이 차단돼 CCTV가 작동이 되지 않는다는 선주들의 요구를 반영해 개발됐다. 또한 방전 방지 기술이 적용돼 통신장비 및 주변장치로 인한 배터리 방전을 차단한다.

한편, 낚시배 선주들이 가입하게 되는 선상 실시간 영상 서비스의 이용 요금은 2년 약정으로 통신요금 7만7000원/월, CCTV 무상설치 월 2만7000원, 단말기(라우터·안테나 구입·설치·유지비)는 실비이다. 낚시인은 무료로 선상 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이영일 투비 대표는 "선상 실시간 영상 서비스로 먼 바다에서도 낚시방송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며 "그동안은 육지로부터 10~20km 내외에서 통화만 가능했지만 이제 먼 바다에서도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시간 낚시 유튜브 방송까지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노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inroc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