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文대통령, 신임 국방장관에 서욱 육참총장 지명

공유
0

文대통령, 신임 국방장관에 서욱 육참총장 지명

현정부 첫 육사 출신..."전작권 전환·국방개혁 등 핵심 정책 추진할 듯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28일 신임 국방부 장관에 서욱 현 육군참모총장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4월 15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군 장성 진급 및 보직 신고식에서 육군 참모총장인 서욱 대장의 삼정검에 수치를 달아준 뒤 기념촬영 하는 모습.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28일 신임 국방부 장관에 서욱 현 육군참모총장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4월 15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군 장성 진급 및 보직 신고식에서 육군 참모총장인 서욱 대장의 삼정검에 수치를 달아준 뒤 기념촬영 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서욱(57·사진) 육군 참모총장이 신임 국방장관으로 지명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정경두 국방부장관 후임으로 서욱 육군참모총장을 지명하는 원포인트 개각을 단행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서 지명자는 주요 작전 분야 직위를 거친 대표적인 합동작전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그는 1985년 육군사관학교 41기로 임관해 동부전선 GP장을 시작으로 야전과 연합사령부, 육군본부 등을 두루 경험했다.

그는 또 25사단장과 합동참모본부 작전부장, 제1군단장,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 등 전방과 작전 분야의 주요 보직을 역임한 후 현재 육군참모총장으로 재임 중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 육사 출신 국방부 장관 등용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 정부는 ‘국방개혁2.0’을 통해 장관 문민화를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비(非)육사·비육군 출신을 기용해온 현 정부가 군 수장에 육사 출신을 등용해 '파격 인사'라는 평가가 나온다.

강 대변인은 "서 지명자는 야전과 작전 분야 전반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고 연합합동작전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안보 철학과 국정 과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서 지명자는 굳건한 한미동맹에 기반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국방개혁, 국방 문민화 등 핵심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국민이 신뢰하는 강군 건설을 실현해 나갈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한편 시 지명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송영무(1기), 정경두(2기)에 이어 문재인 정부 세 번째 국방부 장관 자리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김민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entlemin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