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필리핀 정수기 바이어 인터뷰

공유
0

필리핀 정수기 바이어 인터뷰

- 웰빙, 코로나19 등으로 깨끗한 물에 대한 관심 증가 –

- 가격경쟁력과 더불어 팬데믹 이후 온라인 서비스 제공 여부도 관건 –



바이어 소개




코로나19 및 웰빙에 대한 관심으로 필리핀에서도 깨끗한 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KOTRA 마닐라 무역관에서는 한국 기업과 화상회의를 진행한 경험이 있는 현지 정수기 바이어 업체인 HTSM사와 8월 중순 유선 인터뷰를 진행했다.

2005년에 설립된 HTSM(High Top Sure Marketing, Inc., HTSM)는 정수 관련 다양한 제품과 시스템을 수입·유통하는 업체이다. HTSM은 이전 한국과 일본에서 정수 관련 다양한 제품을 수입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앞서 HGC 입찰 및 시상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필리핀 정부기관 중 하나인 주택보증공사(Home Guaranty Corporation, HGC)로부터 공급계약을 받았다.

HTSM이 보유하고 있는 유명 브랜드로는 현대 와코르텍이 있다. 이 브랜드는 보건부에서 인정하는 공인 정수기로 등록돼 있으며 또한 주식회사 HTSM은 세계식품박람회(WOFEX), 필리핀식품박람회, 뷰티 앤 웰니스 마닐라 등 다양한 전시회에 참가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HTSM사 이미지

자료: HTSM사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Q1. 귀사가 워터 필터/정화장치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1. 우리 기업이 정수산업을 택한 이유는 국내에서 이 사업이 번창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Q2. 정수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어떻습니까?
A2. 요즘 들어 정수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를 포함한 업계 종사자들은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교육과 함께 일상생활에서의 제품의 필요성을 인식시키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3. 코로나19로 인해 정수기/정수 산업에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A3. 코로나19로 인해 '비접촉 또는 핸즈프리' 기기나 센서가 작동하는 기기 등 신제품과 다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가격 책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요즘 정수 장치 및 비슷한 제품들의 수요가 늘고 있으며 경쟁이 치열해 기업들 사이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해야 합니다.

Q4. 필리핀 소비자의 상품 구매 성향은 어떻습니까?
A4. 필리핀 소비자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하여 타사의 제품 가격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차별점을 두어야 합니다.

Q5. 온라인 플랫폼이 일상 생활에서 더 자주 사용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소비패턴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5. 온라인 거래 및 유사한 활동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거래를 선호한다는 뜻이며, 이는 제품 마케팅 방법에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Q6. 한국 기업들이 필리핀 시장에 진출할 때 직면할 수 있는 장애물과 도전은 무엇입니까?
A6. 필리핀에서는 정수 시스템 시장 경쟁이 치열합니다. 게다가, 필리핀 소비자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저렴한 제품들을 선호합니다. 기업은 필리핀에 물가에 적합한 제품 가격을 책정해야 합니다. 또한 기업이 목표로 한 시장 범위와 관계없이 유통업자와 소비자를 위한 최소 주문 수량(MOQ)에 동의해야 합니다.

Q7. 필리핀에서 한국 제품의 마케팅을 개선하는 데 있어 조언을 부탁합니다.
A7. 필리핀 내 한국제품 유통업체들은 마케팅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의견을 수렴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또한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우리 회사와 같은 기업들은 온라인 플랫폼을 준비해 요즘과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 경쟁력을 지녀야 합니다.

한국 기업 진출 시 주목해야 할 3가지 포인트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 – 필리핀 사람들은 제품의 품질이 동일하거나 보다 낮은 경우에는 저렴한 제품을 선호합니다. 이를 통해 한국 공급업체가 가격에 있어 다른 기업과의 경쟁력을 갖춰야 합니다. 기업들은 시장 조사를 철저히 해야 할 것입니다.

최소 주문량(MOQ) 최소화 - 유통업자들에 의하면, 유통업자들이 많은 양을 주문하기 전 제품의 브랜드와 경쟁력을 시험하기 위해 최소주문량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리점 - 요즘은 온라인 쇼핑과 거래에 대한 수요가 많아졌습니다. 특히 전염병이 유행하는 상황에서 안전하게 거래하기 위하여 공급자는 온라인 공급자와 협력하여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필리핀 정수기 시장, 수입동향, 주요 기업, 관세/인증 등 정보는 해외시장뉴스 상품DB ‘필리핀 정수기 시장 동향’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링크 클릭)
자료: GTA, 바이어 인터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