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소프트뱅크, 디지털치료법 연구 스타트업 바이오포어미스에 1억달러 투자

공유
2

[글로벌-Biz 24] 소프트뱅크, 디지털치료법 연구 스타트업 바이오포어미스에 1억달러 투자

웨어러블기기 활용해 약물효과 추적하는 스타트업…디지털치료시장 2026년까지 96억달러 성장 전망

사진=바이오포어미스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바이오포어미스 캡처
소프크뱅크는 웨어러블기기를 활용해 약물효과를 추적하는 스타트업 미국의 바이오포어미스(Biofourmis)에 1억달러를 투자했다고 CNBC 등 외신들이 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바이오포어미스는 웨어러블기기와 소프트웨어 등의 디지털테크놀로지분야에서 전통적인 의약품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벤처자금을 지원받은 스타트업의 소규모 회사이지만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왔다.
이러한 종류의 디지털 약물조합은 환자가 적절한 시기에 올바른 약물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의학에 개인화를 추가하는 것이다. 모든 약이 모든 종류의 환자에게 잘 작동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는 사람들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시스템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환자가 병원 밖에서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추적함으로써 의사는 복용량 변경이나 다른 약물 조합을 제안 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 이러한 기술은 값 비싼 특수의약품의 효능을 높이려는 제약 회사에게 매력적인 부분이다.

이 분야는 ‘디지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조사기관에 따르면 이 분야의 시장규모는 2026년까지 96억달러 이상으로 커질 것으로 추정한다. 이는 미국에서만 3조5000억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의료분야에 진출을 꾀하려는 디지털기술들의 추세중 한 부분이다.

바이오포어미스는 소프트뱅크의 비전펀드2가 주도하고 미국의 벤처캐피탈 세쿼이아(Sequoia) 등 기존투자자들이 참여하는 자금조달라운드에서 1억달러를 자금을 지원받게 됐다.

바이오포어미스는 현재 심부전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국에서는 65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심부전증을 앓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의료 시스템 관리에 300억 달러 이상의 비용이 든다.

바이오포어미스는 만성 통증, 종양학 및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같은 다른 영역으로도 관심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비이오포어미스는 또한 퇴원 후 환자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의료시스템에 판매할 계획이다. 미국에서 병원 시스템은 폐렴 및 심부전과 같은 상태로 퇴원한 후 30일내 재입원률이 예상보다 높을 경우 처벌을 받게된다.

소프트뱅크는 최근 헬스케어분야에 투자사례로는 약국 분야의 알토와 감염병 진단을 앞당기는 기업 카리우스를 들 수 있다. 비전펀드 2는 지금까지 9건의 거래를 했으며 그중 4건은 건강 기술분야였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