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얀마 수출 장벽, OEM/ODM 방식으로 넘는다

공유
0

미얀마 수출 장벽, OEM/ODM 방식으로 넘는다

- 한국 제품을 OEM/ODM 방식으로 수입하는 미얀마 기업 인터뷰 -
- 마케팅과 유통은 미얀마 기업이, 생산은 한국 기업이 담당 -


미얀마 OEM/ODM 현황


미얀마는 기술 및 자본, 전기와 도로 등 인프라가 부족해 제조업의 발달이 지연되고 있다. 노동집약적 산업인 봉제·의류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공산품을 해외에서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식품, 전자부품, 자동차 부품 분야의 제조업 투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미얀마 대부분의 제조업체들은 자체적인 기술 연구·개발이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미얀마 내에서 유통망과 마케팅 능력,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일부 기업들은 해외에서 OEM/ODM 방식으로 제품을 수입, 판매하면서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화장품 시장에 OEM/ODM 방식으로 제품을 조달 및 판매하는 SAI Cosmetics, Bella, Super Red 등의 브랜드가 등장했다.

또한 OEM 방식을 통해 해외에서 주문받은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도 있다. 미얀마 봉제협회(MGMA, Myanmar Garment Manufacturers Association)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미얀마 단독 투자진출 봉제기업 114개 중 70%, 40개의 합작 기업 중 90%는 OEM 방식으로 제조한 의류를 제3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이미 Zara, GAP, H&M, UNIQLO 등 다수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OEM 방식으로 미얀마 내에서 제품을 생산해 수출하고 있다.

미얀마 OEM/ODM 수입 업체 인터뷰


미얀마에서 화장품, 식품, 기계류 등을 해외에서 OEM 방식으로 수입해 현지에 유통하고 있는 업체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를 진행하기 전에 OEM 및 ODM의 의미에 대해 우선 알아보겠다.

ㅇ 주문자 위탁생산(또는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 주문업체가 제조업체에 주문자의 요구대로 상품을 제조하도록 위탁해 완성된 상품을 주문자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방식


ㅇ 제조자 설계생산(ODM, 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 주문자가 제조업체에 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위탁하면 제조업체는 제품을 개발해 주문자에게 납품하고 주문업체는 자신의 브랜드로 제품을 유통·판매하는 방식


1) 화장품 업체 Reddy Co.,Ltd사와 인터뷰



자료: Reddy Co.,Ltd 홈페이지

Q1. 우선 회사 소개를 부탁한다.
A1. 저는 회사 Managing Director Mr. Bobby이다. 우리 회사는 Reddy Co.,Ltd로 화장품 유통, 엔터테인먼트, 이벤트, 스파 사업 등 여러 가지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동생이 미얀마에서 유명한 가수이기 때문에 사업 아이템을 생각할 때 화장품 유통을 하고 싶었으며 자체 브랜드로 화장품을 시장에 판매하고 싶었다. 제품을 OEM/ODM 형식으로 수입해 ‘Super Red Cosmetics, Beausta, MLY Cosmetics’ 등 브랜드를 론칭해 유통 중이다. 수입 국가는 한국, 태국, 이탈리아 및 홍콩이다.

Q2. OEM/OEM 방식으로 브랜드를 미얀마로 수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2. 미얀마에서는 자금이나 국내 브랜드 파워가 있어도 기술이 부족하여 화장품을 생산하고 싶어도 생산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우리 회사는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하며, 제품 품질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외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OEM/OEM 방식으로 수입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제품의 품질을 중시하되 미얀마 소득수준에 합리적인 가격을 맞추기 위해 포장비용을 절감하는 등의 방식을 사용한다.

Q3. 미얀마 OEM/ODM 시장 현황 및 전망은?
A3. 현재 미얀마에서 OEM/OEM 방식으로 수입하는 제품은 화장품과 기계 분야가 많을 것으로 생각되며, 특히 화장품 시장의 브랜드 경쟁이 치열하다. 화장품은 OEM 방식으로 생산할 경우 미얀마의 더운 날씨, 미얀마인의 피부타입, 저소득층에 맞는 포장 등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 그러나 미얀마 같이 생산기술이 부족한 국가에서는 OEM/ODM 방식이 자체 공장을 소유하지 않더라도 자체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Q4. OEM/ODM 방식의 장단점 및 생산업체에 바라는 점이 있는지?
A4. OEM/ODM 생산방식은 제품 생산업체와 주문자 간의 신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국의 화장품 생산기업들은 이미 유명한 브랜드들을 OEM/ODM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는 업체들이 많으므로 신뢰할 수 있다고 본다.

Q5. 향후 사업 계획과 미얀마 화장품 산업 전망은?
A5. 현지 화장품 전문 매장인 Beauty Diary 및 Clover 등과 제휴해 판매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마케팅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재 립스틱을 중심으로 시장에 유통하고 있으며, 마스크 및 여러 가지 제품을 추가로 생산할 계획이다.

2) 화폐 계수기 수입업체 인터뷰




자료: URANUS Group of Companies(MNZ International PTE) 홈페이지

Q1. 우선 회사와 본인 소개를 부탁한다.
A1. 우리 회사는 URANUS Group of Companies로 2002년도에 설립됐으며, 금고 및 화폐 계수기 등의 제품을 유통하고 있다. 미얀마에서는 URANUS Groups of Companies로 활동하고 있으나 싱가포르에 MNZ International PTE라는 이름으로 2016년에 지사를 설립했다.

Q2. OEM/OEM 방식으로 제품을 수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2. 미얀마는 금고 및 계수기 등을 생산할 수 없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 자체 브랜드 이미지를 쌓고 싶어서 ODM 방식으로 수입하기로 했다. 미얀마 금고 시장은 대만, 일본, 한국 제품의 점유율이 높으며 중국 제품의 경우 품질 및 안전 문제로 인해 선호도가 낮은 편이다. 한국에서 ODM 방식으로 제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해당 제품을 한국산으로 인식하고 있다.

Q3. 미얀마 OEM/ODM 시장 현황 및 전망?
A3. 금고, 계수기는 미얀마에서 생산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전량 수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외국 브랜드를 그대로 수입해 유통하거나 OEM/ODM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 우리 회사 같은 경우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 마케팅 활동이 가능하므로 ODM 방식을 선택했다. 미얀마에서는 식품이나 기계 제품이 주로 OEM/ODM 방식으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미얀마는 아직 기술이 낙후돼 봉제업, 식품 외의 생산 공장이 거의 없으므로 자체 브랜드를 설립하고자 하는 업체들은 OEM/ODM 방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OEM/ODM 제품에 대해 외국 수입 브랜드로만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Q4. OEM/ODM 방식의 장단점 및 한국 생산업체에 바라는 점이 있는지?
A4. 현재 미얀마에서 직수입하고 있는 화폐 계수기의 경우 미얀마 화폐를 인식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해야 하는 등 추가 작업이 필요하다. 반면 우리가 주문생산하고 있는 제품은 미얀마를 위해 생산된 제품으로 그러한 불편함이 없으며, 한국 기업과는 몇 년째 사업을 같이 해왔으며 품질이 뛰어나므로 신뢰할 수 있다.

Q5. 향후 사업 계획과 미얀마 금고 및 계수기 산업의 전망은?
A5. 금고나 계수기 등은 무엇보다 보안과 품질이 중요한 제품이므로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현재 미얀마에 쇼룸 6개를 운영 중이며, 더 확장할 계획이 있다.

시사점



미얀마는 전기, 도로 등 인프라가 열악하고 기술과 자본이 부족해 아직 제조업 기반이 취약하다. 또한 아직 소득수준이 낮은 미얀마에서 고가의 한국산 브랜드는 성공하기에 어려운 면이 있다. 또한 국경을 통해 육로로 운송이 가능한 값 싼 중국, 태국산 제품에 비해 한국 제품을 수출하기란 쉽지 않다.

반면 마케팅과 유통 비용을 줄일 수 있는 OEM/ODM 방식의 가능성은 아직 열려있다. 최근 2~3년 사이 OEM/ODM 화장품 진출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이미 몇몇 한국 제조기업이 미얀마에 OEM/ODM 방식으로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미얀마에서 OEM/ODM가 활발한 분야는 화장품, 식품, 기계, 전자제품이다. 미얀마 진출을 생각하는 우리 중소기업은 브랜드 파워가 약하더라도 OEM/ODM 계약을 통해 미얀마의 유명 브랜드와 합작한다면 시장 진입이 용이할 것이다. OEM/ODM 방식을 통해 미얀마 진출은 투자절차, 현지 유통·판매, 마케팅 등의 단계를 생략할 수 있어서 비용 절감에 유리하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 신뢰성이 있는 미얀마 현지 파트너 선정이 중요하다. 또한 다수의 미얀마 기업은 제품 디자인과 개발 역량이 아직 부족하므로 한국 생산자 측에서 역으로 제품 디자인과 개발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Myanmar Consumer Guide(2019), KOTRA 양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