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 재선 성공하면 나토 탈퇴할까… 감행하면 ‘러시아의 승리’

공유
0

트럼프, 재선 성공하면 나토 탈퇴할까… 감행하면 ‘러시아의 승리’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픽사베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재선에 성공할 경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탈퇴를 추진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3일(현지시간) 트럼프 행정부 전직 관리들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사적인 자리에서 지속적으로 나토 탈퇴를 언급해 왔다며 이는 러시아에는 승리로 여겨질 수도 있다고 전했다.

전직 관리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 더욱 대담해지는 것은 물론, 경험이 부족한 2기 안보팀에 둘러 싸여 NATO를 훼손하거나 나토 탈퇴라는 시나리오를 실현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리 기후협약, 이란 핵합의 탈퇴를 강행했으며 방위비 분담금 문제로 갈등을 겪은 독일에 주둔하는 미군을 감축하기로 했다.

존 볼턴 전 백악관 보좌관도 지난 6월 발간한 회고록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여러 차례에 결쳐 나토에서 탈퇴하고 싶다는 의견을 드러냈다고 밝혔다.

볼턴은 지난달 스페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가 대선 직전에 2기 행정부 때 나토에서 탈퇴한다는 '10월 깜짝 발표'를 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NYT 마이클 슈미트 기자에 따르면 존 켈리 전 백악관 비서실장도 최근 저서에서 "트럼프를 보좌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그가 나토에서 탈퇴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었다"고 털어놨다고 전했다.
NYT는 미국과 유럽의 안보 관리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재임기간 나토의 근간을 흔들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을 내렸지만, 대선이 다가오면서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나토 탈퇴를 시도하면 의회가 이를 저지할 수는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다른 방식으로 나토에 치명타를 입힐 가능성이 있다며 나토 헌장 5조(회원국의 집단 방위를 명시)를 훼손할지도 모른다고 전망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