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낙연 "추석 이동 자제, 4차 추경은 추석 전 집행"

공유
0

이낙연 "추석 이동 자제, 4차 추경은 추석 전 집행"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미지 확대보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추석과 관련, "여러 사정과 생각이 있겠지만 이동을 자제하는 추석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국민 여러분에게 하나 걱정 있어서 부탁을 드린다. 이번 추석에 대이동이 있다면 다시 코로나가 위험해질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그는 "어떤 분들은 '집콕' '방콕' 추석이라는 용어를 쓰던데 그 말씀은 차마 쓰지 못하겠다"면서도 "이번 추석까지 잘 넘겨서 코로나가 빨리 진정되도록 노력했으면 한다"고 했다.

4차 추가경정예산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재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고통을 겪는 국민을 돕기 위한 것"이라며 "특징은 첫째로 전액을 모두 국채로 충당한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또 "둘째로 코로나 사태가 매우 유동적이게 된 상황에서 추경이라는 처방을 내린 것과, 세 번째는 그렇기 때문에 빚을 내서 쓰는 돈을 매우 현명하게 효율적으로 써야하는 압박이 커졌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원 방법을 놓고 서로 다른 의견이 나왔으나 모든 의견을 검토해 당정청이 결론을 내면 그 이유와 불가피성을 국민에게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추석 이전부터 집행이 시작되길 바란다"며 "정부는 추경안 편성과 제출을 서둘러주고, 국회는 추경안 처리를 서두르도록 노력해야 하겠다"고 당부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