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두부조림, 단짠 '조림양념장' 황금 비율…'두부비지찌개' 레시피

공유
12

'알토란' 두부조림, 단짠 '조림양념장' 황금 비율…'두부비지찌개' 레시피

6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299회에는 면역력 쑥쑥 초가을 영양 밥상을 주제로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출연, 두부조림과 두부비지찌개 레시피를 선보인다. 사진=MBN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6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299회에는 "면역력 쑥쑥 초가을 영양 밥상"을 주제로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출연, 두부조림과 두부비지찌개 레시피를 선보인다. 사진=MBN 제공
6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299회에는 "면역력 쑥쑥 초가을 영양 밥상"을 주제로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출연한다.

임성근 기능장은 초가을 영양 밥상으로 두부요리를 선보인다. 특히 두부조림에는 콩나물을 넣어 시원하고 칼칼한 맛을 더했다. 또 비지찌개에는 으깬 두부를 첨가해 부드러운 맛을 살린 두부비지찌개 레시피를 공개한다.
맛과 영양 두 가지를 다 잡은 임성근 표 두부조림과 두부비지찌개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두부조림 레시피


-재료 : 부침용 두부 2모, 꼬리 뗀 콩나물 350g, 양파 반 개, 대파 1대,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두부조림 양념 국물 재료: 진간장 7 큰 술, 황설탕 4 큰 술, 물엿 4 큰 술, 청양고추 가루 2 큰 술, 굴소스 반 큰 술, 중간 고춧가루 3 큰 술, 다진 마늘 3 큰 술, 후춧가루 1 작은 술, 물 2컵

<두부조림 만드는 법>

1. 수분을 제거한 부침용 두부 2모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기름에 노릇하게 구워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뺀다.

2. 두부를 조릴 양념을 만든다. 볼에 진간장 7 큰 술, 황설탕·물엿 각 4 큰 술, 청양고추 가루 2 큰 술, 굴소스 반 큰 술, 중간 고춧가루·다진 마늘 각 3 큰 술, 후춧가루 1 작은 술, 물 2컵을 넣고 잘 섞어서 양념 국물을 만든다.

3. 냄비에 꼬리를 뗀 콩나물 350g을 깔고 그 위에 구운 두부, 도톰하게 썬 양파 반 개를 넣은 뒤 양념 국물을 붓는다.

4. 두부가 센 불에서 끓기 시작하면 중 불로 줄여 10분간 더 조린다.

5. 마지막으로 어슷썰기한 대파 1대·홍고추·청양고추 각 1개를 넣고 한소끔 끓여 두부조림을 완성한다.

사진=MBN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MBN 제공
■ 두부비지찌개 레시피


-재료 : 찌개용 두부 1모, 물 1컵, 진간장 2 큰 술, 고춧가루 2 큰 술, 설탕 1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참기름 1 큰 술, 식용유 1 큰 술, 돼지고기 100g, 신김치 100g, 다진 청양고추 1 큰 술, 들깻가루 1 큰 술, 양파 1/4개, 멸치액젓 약간(간 맞추는 용), 대파 10g

<두부비지찌개 만드는 법>

1. 찌개용 두부 1모를 칼등으로 으깬다.

2. 작은 볼에 물 1컵, 진간장·고춧가루 각 2 큰 술, 설탕·다진 마늘·참기름 각 1 큰 술을 넣고 잘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고춧가루는 취향에 맞게 조절한다.

3. 냄비에 식용유 1 큰 술을 두른 뒤 채 썬 돼지고기·신김치 각 100g을 차례대로 넣고 볶는다.

4. 돼지고기와 김치찌개가 볶아지면 양념장과 으깬 두부를 넣고 끓인 뒤 다진 청양고추·들깻가루 각 1 큰 술, 채 썬 양파 1/4개를 넣는다. 이 때 들깻가루는 취향에 맞게 양을 조절해서 넣는다.

5. 멸치액젓으로 간을 맞춘 뒤 송송 썬 대파 10g을 넣어 두부비지찌개를 마무리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