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낙연 교섭단체연설, "여야정 정례 대화 다시 시작하자"

공유
0

이낙연 교섭단체연설, "여야정 정례 대화 다시 시작하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이미지 확대보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재난지원금과 관련, "고통을 더 크게 겪는 국민을 먼저 도와드려야 한다"며 "그것이 연대이고, 공정을 실현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취임 후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바이러스는 사람을 가리지 않는다. 그러나 그 고통은 평등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동시에 어느 국민도 부당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사각지대가 없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그런 관점으로 정부는 올해 네 번째 추경안을 편성하고 있다"며 4차 추경안의 조속한 처리를 여야에 촉구했다.

이 대표는 "국난을 헤쳐 가는 동안에라도 정쟁을 중단하고 통합의 정치를 실천하자"며 "사실상 중단된 여야정 정례 대화를 다시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또 "여야의 비슷한 정책을 이번 회기 안에 공동 입법하자"며 감염병 전문병원 확충, 벤처기업 지원, 여성 안전 같은 4·15 총선 공통공약, 경제민주화 실현, 청년의 정치참여 확대, 재생에너지 확대 등 공통 정강정책을 사례로 들었다.

그러면서 “만약 반대를 위한 반대가 있다면 단호히 거부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은 한 대화로 풀지 못할 문제는 없다"고 했다.
이 대표는 "권력기관 개혁도 혁신의 중요한 과제"라며 개혁 입법 협력을 야당에 요청했다.

그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는 권력기관 개혁의 핵심"이라며 "법에 따라 공수처가 설치되고 가동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