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경연 "특고종사자 고용보험 적용, 일자리 감소 우려"

공유
0

한경연 "특고종사자 고용보험 적용, 일자리 감소 우려"

자료=한국경제연구원이미지 확대보기
자료=한국경제연구원


정부가 특수고용직(특고) 종사자에 대한 고용보험 적용을 추진하고 있지만 특고 종사자들은 오히려 일자리 감소 등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경제연구원이 8일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 보험설계사와 가전제품 설치기사, 택배기사, 골프장 캐디 등 4개 직종에 종사하는 특고 종사자 234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한경연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특고의 62.8%가 고용보험 일괄 적용에 반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고용보험 가입에 선택권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50.4%, 의무 가입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12.4%로 절반을 넘었고, 찬성은 37.2%였다.

고용보험 의무가입이 사업주 부담 증가로 이어져 일자리에 위협이 된다는 응답도 68.4%를 차지했다.

고용보험 의무가입으로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응답은 골프장 캐디가 74.1%가 가장 많았고, 택배기사 70%, 보험설계사 66.7%, 가전제품 설치기사 63.6% 순으로 조사됐다.

그 이유는 '사업주 부담 증가' 41.3%, ‘고용보험 비용이 소비자 가격에 전가돼 사업 환경 악화’ 23.5%, ‘무인화·자동화 촉진’ 19% 등으로 조사됐다.
골프장 캐디의 77.8%는 고용보험 의무가입에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가전제품 설치기사의 65.4%, 택배기사 60%, 보험설계사 52%도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경연은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면 사업주와 특고가 보험료를 절반씩 부담해야 한다는 정부 입법안을 조정, 특고의 부담률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