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양수영 석유공사 사장, 현대중공업과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공유
1

양수영 석유공사 사장, 현대중공업과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양수영 사장, 현대중공업을 시작으로 포스코·두산중공업·LS전선과 한국형 부유식 풍력발전 구축 협력강화 방침
석유공사, 동해1 가스전 해상 시설물과 연계해 200㎿ 규모 추진...국내기술 활용으로 사업설비 국산화율 제고

한국석유공사 양수영 사장(오른쪽 1번째)이 8일 송철호 울산시장(가운데)이 임석한 가운데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왼쪽 1번째)과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국석유공사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석유공사 양수영 사장(오른쪽 1번째)이 8일 송철호 울산시장(가운데)이 임석한 가운데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왼쪽 1번째)과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국석유공사
한국석유공사 양수영 사장이 현대중공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동해1 가스전 시추 플랫폼을 활용한 해상풍력발전 사업의 참여기업간 협력체계 구축을 본격화했다.

석유공사는 8일 현대중공업과 '동해1 한국형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체계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업무협약식에는 양수영 사장과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송철호 울산시장 등이 참석했다.

석유공사는 현재 동해1 가스전 생산시설을 활용한 200㎿ 규모의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을 한국동서발전, 노르웨이 국영석유사 에퀴노르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울산 동남쪽 58㎞ 해상에 위치한 동해1 가스전은 오는 2022년 가스 생산을 종료할 예정이며, 석유공사는 이 시설을 해체하는 대신 이를 활용해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지난 1년여 동안 가스전 주변 해상의 풍황을 조사한 결과, 풍력발전에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석유공사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국내에서 아직 연구개발(R&D) 단계에 머물러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모델을 최초로 사업화한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체결된 업무협약에 따르면, 석유공사는 해상플랜트 운영경험을 살려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며, 현대중공업은 세계 최고수준의 조선해양기술력을 바탕으로 부유체 해상구조물 설계·제작·설치분야의 기술검토를 맡게 된다.
석유공사는 이날 현대중공업과의 업무협약 체결에 이어 이달 중으로 포스코, 두산중공업, LS전선과 순차적으로 업무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준비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해상구조물용 고성능 철강재료 공급과 경제성 향상기술을 개발하고, 두산중공업은 해상풍력 터빈 제작, LS전선은 해저케이블 제작 등을 맡을 전망이다.

아울러 국내 중소기업을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일자리 2만 5000개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양수영 사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그린뉴딜 정책의 적극적 수행과 국내기술을 활용한 설비 국산화로 국내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산업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