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 사실상 '코로나 종식' 선언…"이제 치료제·백신 개발"

공유
0

中, 사실상 '코로나 종식' 선언…"이제 치료제·백신 개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이 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코로나19 방역 유공자 표창대회를 주재하며 중난산 중국공정원 원사에 최고 영예인 '공화국 훈장'을 수여하고 나서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이 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코로나19 방역 유공자 표창대회를 주재하며 중난산 중국공정원 원사에 최고 영예인 '공화국 훈장'을 수여하고 나서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8일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중국이 중대하고 전략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코로나19 발원지로 알려진 우한 봉쇄 7개월 반 만에 사실상 코로나19 종식을 선언한 것이다.

이는 미국 등 전세계에서 여전히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중국 공산당 지배와 사회주의 체제의 우월성을 대내외에 과시하는 의미도 있어 보인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 코로나19 방역 표창대회에서 "지난 8개월여 동안 우리 당은 전국 각 민족과 인민을 단결시키고 이끌어 코로나19와 대전을 치렀다"면서 "거대한 노력을 쏟아부어 코로나19 전쟁에서 중대하고 전략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오늘 표창대회를 열어 걸출한 공을 세운 모범적인 인물들에게 공화국 훈장과 국가 영예 칭호를 표창한다"면서 "코로나19와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전한 당, 정부, 공안, 군대, 언론, 홍콩·마카오·대만 교포와 해외 화교 동포에게도 진심 어린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도 코로나19가 전세계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중국 인민은 코로나19로 고통받고 생명을 빼앗긴 각국 국민과 함께 아픔을 느끼고 생명을 구하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에게 존경을 표한다"고 전했다.

베이징 소식통 등에 따르면 중국 지도부는 코로나19 본토 신규 확진자가 한 달 가까이 나오지 않음에 따라 이달 중 전면 정상화로 복귀를 검토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한 달 가까이 중국 본토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나오지 않고 있으며 해외 역유입만 10여 명 수준으로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 입국 금지 이후 처음으로 지난 3일 태국 등 8개 국에 수도 베이징으로 직항편을 허용하는 등 굳게 닫았던 문도 열고 있다.
시 주석의 연설에 앞서 표창 수상자로 단상에 오른 중난산 중국공정원 원사는 시 주석의 지도와 중국공산당 중앙의 지도 속에 중국인들이 단결해 불과 3개월 만에 후베이, 우한에서 코로나19 방제에 성공해 전세계의 존경을 받았다고 자평했다.

그는 "코로나19 투쟁이 단계적 승리를 거뒀지만 우리는 여전히 방심할 수 없으며 반드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면서 전세계 의료 종사자들과 협력해 코로나19 전파 차단,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언급했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