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C녹십자 셀트리온 코로나 항체 치료제 기자회견 '말실수' 긴급 수정

공유
1192

GC녹십자 셀트리온 코로나 항체 치료제 기자회견 '말실수' 긴급 수정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 말 '상업용'에서 '생산공정 검증용'으로 고쳐

GC녹십자와 셀트리온 코로나 항체 치료제  상업 대량생산  가짜뉴스   소동을 야기한 권준욱  부본부장.  이미지 확대보기
GC녹십자와 셀트리온 코로나 항체 치료제 상업 대량생산 "가짜뉴스" 소동을 야기한 권준욱 부본부장.
GC녹십자와 셀트리온 주가 폭등을 몰고온 코로나 항체 치료제 상업 대량생산 뉴스는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의 말 실수에 의해 야기된 해프닝으로 일단 정리됐다.

권 부본부장은 8일 브리핑에서 '상업용 항체 치료제'를 대량생산한다고 발언했으나 이후 방대본이 브리핑 뒤 대량생산하려는 물질이 상업용이 아니라 '생산공정 검증용'이라고 수정 공지했다.
GC녹십자 셀트리온의 코로나 치료제가 "검증용일 뿐" 이라는 것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임상 2상과 3상을 심사 중이며, 9월 중에는 항체 치료제 대량생산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1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임상 1상에 대한 승인을 받은 뒤 1상에 대한 결과를 완료하고 분석하는 중이고, 7월 29일에는 영국에서 임상 1상을 승인받고 환자 모집 후 현재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방대본에 따르면 이달 대량생산 예정인 물질은 '생산공정 검증용'으로, 상업용 생산시설에서 만들게 된다. 공정검증용 항체 치료제는 임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추가 임상시험을 거쳐 허가를 받으면 상업용으로도 판매는 가능하다.

권 부본부장의 브리핑 발언 이후 코로나19 항체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셀트리온과 함께 혈장 치료제를 개발 중인 GC녹십자 주가가 크게 올랐다.

삼성서울병원, 중앙대병원, 서울아산병원, 고대안산병원, 충남대병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등 6개 의료기관은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혈장치료제 임상 2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임상에 필요한 혈장제제는 10월 중순 공급 완료를 목표로 이날부터 생산이 시작됐다.

코로나 치료제 '렘데시비르'는 현재까지 49개 병원 274명 환자에게 공급됐으며 그중 16명은 사망했다.

방역당국은 국민의 코로나19 감염 이력과 면역 등을 확인한 2차 항체 조사 결과를 10일 발표한다. 방역당국은 지난 6월 10일부터 지난달 13일까지 대구, 대전, 세종 등에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했던 사람들의 잔여 혈청 1천440건을 모아 항체가(抗體價) 조사 결과를 도출하고 전문가 자문·검토를 받아 왔다.
방역당국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코로나19를 진단하는 데 현재의 PCR검사법 외에 새로 자가진단키트를 도입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날 주호영 원내대표는 "자가진단키트는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단점은 있지만, 가격이 PCR 방식의 8분의 1에 불과하고 검사 시간은 15분 정도"라며 "자가진단키트를 병행 사용하는 것이 선제적 코로나 방역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그러나 PCR검사에 비해 자가진단키트의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코로나19 대응에 활용하기는 부적절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코스피 코스닥 상장 제약바이오주 리스트

동구바이오제약 대한뉴팜 종근당에스텍파마 한독 제약, 로고스바이오, 테고사이언스 파멥신, 국비엔씨 , 제테마 앱클론 마이크로디지탈 빅텍셀트리온제약 , 한멕아이씨에스 신풍제약 부광약품 JW생명과학 일양약품 옵티팜 대웅제약 엘앤케이바이오 , 이연제약, 카이노스메드 등이 그 이름을 올리고 있다. 파미셀 메디톡스 녹십자 웰빙 한국유니온제약 오스코텍 , 바이오솔루션, 유나이티드제약, 종근당바이오, 강스템 바이오 텍인트론바이오 , 경보제약, 대원제약 ,녹십자엠에스 보령제약, SK 케미칼 SK 디스커버리 셀트리온 부광약품 이수앱지스 JW중외제약 일동제약 애니젠 유틸렉스 나이벡 유앤아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일약품 동국제약 ,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루트로닉 유유제약알리코제약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