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전공대 설립추진위 이달 출범...'2022년 3월 개교' 총력전

공유
5

한전공대 설립추진위 이달 출범...'2022년 3월 개교' 총력전

한전공대 "설립추진위, 주요 현안 해결에 주도적 역할 맡아...당초 개교 일정 차질 없을 것"
업계 "1단계 건축설계 일정 지연, 교육부 승인 받기엔 시간 부족...특별법 통과도 불투명"

한국전력공과대학교(한전공대) 조감도. 사진=한국전력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전력공과대학교(한전공대) 조감도. 사진=한국전력
한국전력공과대학교(한전공대) 개교 일정이 당초 목표인 오는 2022년 3월보다 늦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한전공대 측이 이달 중 한전공대 대학설립추진위원회 발족을 통해 당초 일정대로 개교하도록 하겠다고 밝혀 향후 설립추진위의 역할이 주목된다.

9일 한전공대와 교육부 등에 따르면, 한전공대는 이달 중 윤의준 한전공대 총장 후보자를 위원장으로 하는 한전공대 대학설립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첫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학설립추진위는 재원마련, 캠퍼스 설계와 건설, 교직원 채용 등 대학설립과 관련된 주요 현안을 두루 다룰 예정이며, 윤 총장 후보와 한전 관계자, 타 대학 교수 등 20여 명의 각계 전문가로 구성돼 한전공대 설립을 주도해나갈 방침이다.

한전공대 관계자는 "이달 중 출범할 대학설립추진위가 대학설립과 관련된 주요 현안들을 모두 다루게 된다"며 "2022년 3월 개교하는데 문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업계 일각에서는 현재 진행 상황을 감안하면 2022년 3월 개교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립학교법과 교육부 대학운영규정에 따르면, 개교 1년 전까지 대학본부, 강의동, 관리시설 등 개교에 필요한 최소 2만㎡ 면적의 교사(캠퍼스)를 확보해 사용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1단계 건축설계가 내년 상반기 완료될 예정이라 개교 1년 전인 내년 3월 완공은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공기 단축을 위해 '모듈러 건축공법'이나 설계·시공 등을 일괄 제공하는 '턴키 방식' 발주도 거론하고 있으나 한전공대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한전공대 관계자는 "모듈러 방식은 기대만큼 공기단축 효과가 크지 않으며, 턴키 방식 발주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내년 9월 완공 예정인 에너지신기술연구소를 임대 교사로 활용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으나, 고등교육법상 대학 본부지가 아닌 곳에 위치하고 있으면 교사 면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다.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은 한전공대에 대학설립 관련 규제 적용을 면제하는 '한전공대 특별법' 발의를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부 관계자는 "법이 개정되거나 특별법이 제정되면 그에 따라 적용하겠지만 현재 법 규정상으로는 한전공대에 예외를 적용할 수 없다"며 "신 의원측으로부터 인가절차 등 진행상황에 관한 문의만 있었을 뿐, 한전공대에 예외를 적용하는 특별법 제정에 관한 교육부의 의견을 묻는 의견요청은 아직 없었다"고 말했다.

교육계 관계자는 "현 대통령 임기 내에 개교하기 위해 한전공대에만 예외를 적용하는 특별법을 제정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며 "융복합 시대로 불리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단일 공학계열의 한전공대가 융복합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라고 말했다.

한전공대는 전남 나주시 부영CC 부지에 120만㎡ 규모로 조성되며, 에너지공학계열 단일학부에 대학원 600명, 학부 400명 등 총 1000명을 정원으로 할 예정이다.

한전공대는 지난 4월 학교법인 설립등기를 완료했고, 교육부로부터 대학설립 인가를 받으면 윤의준 총장 후보가 정식 총장으로 임명된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