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주에너지공사 '에너지 카페' 첫선 "기후변화 막고 탄소없는 제주 함께 만들어요"

공유
0

제주에너지공사 '에너지 카페' 첫선 "기후변화 막고 탄소없는 제주 함께 만들어요"

제주에너지공사가 9일 문을 연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탄소 없는 섬, 제주(CFI)’ 실현을 알리기 위한 제주도민 소통공간 ‘에너지·소통·공감 카페(에너지 카페)’의 내부 모습. 사진=제주에너지공사이미지 확대보기
제주에너지공사가 9일 문을 연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탄소 없는 섬, 제주(CFI)’ 실현을 알리기 위한 제주도민 소통공간 ‘에너지·소통·공감 카페(에너지 카페)’의 내부 모습. 사진=제주에너지공사
제주에너지공사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탄소 없는 섬, 제주(CFI)’ 실현을 위해 제주도민 소통공간인 ‘에너지·소통·공감 카페(에너지 카페)’를 선보인다.

에너지 카페는 제주도와 공사가 저탄소 생활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만드는 공간으로 이달부터 4개 매장을 단계적으로 열 계획이다.
지난 4월부터 전문가 의견 수렴과 현장조사를 거쳐 9일 제주시 아라동에 위치한 전체 4개층 규모 갤러리카페 ‘거인의 정원’ 내 지하 1층에 1호점 ‘1.5℃’의 문을 열었다.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발걸음’이란 주제로 개점한 에너지 카페 1호점의 이름 ‘1.5℃’는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지구 평균온도 상승 억제선을 뜻한다.

1.5℃의 카페 안은 방문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후변화 사진 전시 ▲탄소발자국 줄이기 활동 ▲탄소 저감 제품(에너지 절약 제품)을 다룬 체험장으로 꾸며졌다.

제주에너지공사는 기후변화 예방 홍보 공간뿐 아니라 지역 내 기업, 환경단체, 도민이 회의와 교육 장소로도 이용할 수 있게 공간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다만, 코로나19 재유행에 따른 정부의 강력한 방역수칙에 따라 카페 내 마스크 착용(음식 섭취 시 제외), 손소독제 비치, 음료 주문 시 간격 두기를 엄격히 실천한다는 방침이다.
제주에너지공사 관계자는 “에너지카페 1호점 1.5℃은 자체로 커피 등 음료를 판매하지 않는다”면서 “거인의 정원 1층에서 음료를 구매한 뒤 지하 1층 공간에 들러 ‘탄소 없는 섬, 제주’ 실현과 기후변화 상황을 공유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