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회복세...중저가 스마트폰 견인

공유
0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회복세...중저가 스마트폰 견인

자료=카운터포인트리서치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카운터포인트리서치
올해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중저가 모델 중심으로 수요가 개선되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2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 2분기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9% 증가했다. 보고서는 "지난 1분기는 통상 계절적 비수기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자 구매심리 위축까지 겹쳐 전분기 대비 약 20% 감소했다"면서도 "중저가 모델을 중심으로 수요가 회복하고 삼성전자, 애플의 신규 모델 라인업도 성장세를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보고서는 "2분기 시장 규모는 여전히 전년 동기 수준에는 아직 못 미친다"면서 " 올 상반기 판매 규모도 지난해 상반기 대비 8%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업체별 판매량 성장세를 살펴보면 삼성전자는 국내 2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갤럭시A 시리즈'의 선전과 지난 3월 출시된 '갤럭시S20' 판매 확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3%포인트 상승한 6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애플도 아이폰11의 판매 호조와 지난 5월 출시된 '아이폰SE'를 통해 전분기 대비 점유율을 1%포인트 늘린 19%를 차지했다. 반면 LG전자는 '벨벳', 'Q61' 등 잇따른 신규 모델 출시에도 불구, 특별한 반전 모멘텀을 찾지 못하고 점유율이 3%포인트 하락한 13%를 기록했다.

보고서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지난해부터 신규 수요가 5G 모델 위주로 재편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 부담 없는 가격대의 애플 LTE 모델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2분기 최다 판매 모델은 5월 초 출시된 아이폰SE로 조사됐다. 이어 올 3월 출시된 갤럭시S20 플러스 5G와 S20 5G가 각각 2, 3위를 기록했다.출시 시기가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높은 출고가격, 카메라 품질 이슈 등의 이유로 당초 예상과 달리 부진한 판매량을 기록했다는 게 보고서의 설명이다.

다만 '톱10 베스트셀러' 리스트내 갤럭시 A시리즈 모델이 5개나 포진하며 중저가 제품의 인기를 입증했다. 실제 올 2분기 국내 시장서 400달러 이하 가격대 제품 판매 비중은 45%로 전년 동기 33% 대비 12%포인트나 증가했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널리스트는 "지난해부터 신규 수요가 5G 모델 위주로 재편됐음에도 코로나19 등 경기 불확실성 속에 부담 없는 가격대의 애플LTE 모델을 찾는 소비자들이 예상보다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올 하반기에는 이동통신사 역시 5G 서비스 확대를 위한 5G 판매에 주력하고 있는 만큼 갤럭시노트20 시리즈 및 연내 출시될 애플의 첫 5G모델 아이폰12 시리즈의 공격적인 가격·마케팅 전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