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재매각 앞둔 이스타항공...'창업주 이상직 의원 나몰라라'에 표류 언제까지

공유
0

재매각 앞둔 이스타항공...'창업주 이상직 의원 나몰라라'에 표류 언제까지

인수 의사 표명한 8곳 대상 투자설명회 곧 개최
605명 정리해고 후폭풍…노·사, 노·노 갈등 고조
일각선 "이상직, 사재 내놔야" 여당도 기류 변화
10월까지 우선협상자 선정 전망...SM그룹도 거론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의원이 7월 27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기자실을 방문해 민주당 전북도당 도당위원장 출마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었지만 이스타항공에 대한 기자들 질문이 쏟아지자 답변을 하지 않고 물만 마시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의원이 7월 27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기자실을 방문해 민주당 전북도당 도당위원장 출마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었지만 이스타항공에 대한 기자들 질문이 쏟아지자 답변을 하지 않고 물만 마시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 차례 매각이 무산됐던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이 재매각에 시동을 걸었다. 이에 따라 사실상 '선장 없는 배'와 다르지 않은 이스타항공 내부에서는 재매각과 관련해 갈등이 고조되는 모습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10월까지 인수 후보인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할 계획이다.
현재 이스타항공 인수에 관심을 보인 기업은 항공업과 연관이 있는 업체 8곳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매각 주관사(딜로이트안진, 법무법인 율촌, 흥국증권)들은 조만간 8곳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때 재계 서열 38위 SM그룹이 인수전에 뛰어들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왔지만 SM그룹 측은 부인했다.

이와 함께 애경그룹 계열 LCC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3월 이스타항공과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이행보증금 115억 원과 대여금 100억 원을 지급했다. 그러나 양측 간 계약이 '노딜(거래 무산)'로 끝나자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을 상대로 이행보증금과 대여금을 반환하라며 소송을 검토 중이다.

이스타항공이 정리해고 대상자를 확정한 다음 날인 지난 8일 오전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 사무실이 가라앉은 분위기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스타항공이 정리해고 대상자를 확정한 다음 날인 지난 8일 오전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 사무실이 가라앉은 분위기다. 사진=뉴시스

이스타항공은 내부적으로도 혼란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7일 이스타항공 회사 측이 직원 605명에게 정리해고를 통보한 후 극심한 후유증을 겪는 형국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이하 '조종사노조')는 "노조가 무급 순환휴직을 제안했는데도 회사 측이 이를 검토하지 않고 정리해고를 단행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스타항공은 "체당금 때문에 노조가 먼저 무급휴직을 거부했다"는 입장이다.

체당금은 회사가 부도나 임금 등을 받지 못한 노동자에게 국가가 사업주를 대신해 밀린 돈을 주는 제도다. 이스타항공이 갚아야 할 부채 2000억 원 중 600억 원이 '임금채권', 즉 밀린 임금과 퇴직금이다.

조종사노조는 15일에도 서울 종로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리해고 철회와 실소유주인 같은 당 이상직 의원의 책임 이행을 촉구했다. 조종사노조는 문제 해결을 위해 이 의원이 사재를 출연해야 한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급기야 최근에는 노·노(勞·勞) 간 갈등까지 불거졌다. 정부·여당과 회사 측을 상대로 투쟁을 벌이는 조종사노조 행보에 반감을 가진 일부 직원들이 회사 내부 게시판 등을 통해 의견을 쏟아낸 것이다.

현재 이스타항공에는 항공기 기장과 부기장 등 220여 명이 속한 조종사노조 외에 나머지 직원들이 직할·영업운송·정비·객실·운항 등 5개 부문에서 각각 1명씩 대표를 선출해 구성한 근로자 대표단이 활동 중이다. 근로자 대표단은 조종사노조를 비판하며 투쟁보다는 대화를 강조한다.

갈등이 고조되자 여권 내부 기류도 달라졌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1일 "이상직 의원을 만나 책임 있는 조치를 하라고 했지만 아무 진전이 없는 점은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14일 이 의원을 향해 "국민과 회사 직원이 납득할 만한 조치를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은 이 의원을 새로 출범시킨 당 윤리감찰단에서 조사하도록 했다. 공은 이 의원 코트에 떨어진 셈이다.


성상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