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백신공장 유출사고로 3200명 브루셀라병 감염

공유
0

중국, 백신공장 유출사고로 3200명 브루셀라병 감염

유출사고가 발생한 알려진중무란저우생물제약공장. 사진=중국 바이두
유출사고가 발생한 알려진중무란저우생물제약공장. 사진=중국 바이두


중국 간쑤성 란저우에서 유출사고가 발생, 3200여 명이 인수공통감염병인 브루셀라병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란저우시 위생건강위원회는 사이트를 통해 작년 말 발생한 브루셀라병 집단 발병사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9월부터 12월까지 란저우시 주민 2만1847명을 대상으로 브루셀라 감염 검사 결과, 3245명이 양성 진단을 받았다고 했다.

사고는 중무란저우생물제약공장이 작년 7월24일~8월20일까지 가축용 브루셀라병 백신 생산 과정에서 사용 기한이 지난 소독약을 쓰면서 발생했다.

생산 시설에서 나온 폐가스가 제대로 살균되지 않았고, 브루셀라균이 포함된 가스가 주변 지역에 확산됐다는 것이다.

당시 이 지역에서는 주로 동남풍이 불었는데 그 방향에 위치해 있던 란저우수의연구소의 직원과 인근 지역 주민들이 감염된 것으로 조사됐다.

당국은 "우발적 사건으로 짧은 시간 노출됐다"면서 "다만 관련 기관을 입건 조사했고, 관련 기관의 책임을 물었다"고 발표했다.
브루셀라병은 효과적인 치료법은 없으며 가축은 백신 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나 일단 감염된 가축이 발견되면 법에 따라 도살 처분해야 한다.

사람의 경우, 치료제가 있지만, 재발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치사율은 2% 이하로 비교적 낮지만 척수염이나 골수염을 유발하고 드물게는 심장내막의 염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