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남기 "국제 기후변화 대응 선도 녹색기후기금 98억 달러 재원 보충"

공유
0

홍남기 "국제 기후변화 대응 선도 녹색기후기금 98억 달러 재원 보충"

홍남기 경제부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한국은 2023년까지 98억 달러 규모의 재원보충을 통해 기후관련 사업을 지속·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기재부와 녹색기후기금(GCF)이 공동 개최한 '그린뉴딜 국제 컨퍼런스' 개회사를 통해 "한국은 국제사회와 적극 협력,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해 나가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한국 정부가 중점을 두어 추진하고 있는 세 가지 '녹색 행동'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자 한다"며 글로벌 기후대응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국제사회가 다함께 협업하는 '녹색 협력'을 강조했다.

또 "유엔 파리협정을 이행하고, 올해 말까지 2050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LEDS)을 마련해 유엔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최대의 다자기후기금인 GCF의 유치국으로서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또 "GCF는 한국에 설립된 지 약 6년여의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을 위해 약 62억 달러 규모의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한국은 지난해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GCF 출범 당시 공여한 1억 달러의 2배인 2억 달러를 공여하는 내용의 공약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날 콘퍼런스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와 그 이후의 그린뉴딜 정책방향'을 주제로 영국, 독일, 프랑스, 덴마크, EU대표부 대사 등 주한외교단과 이집트, 아르메니아 등을 비롯한 147개 GCF 회원국 정부기관, ADB, UNDP 등 국제기구 등 녹색경제 유관기관에서 1000명 이상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