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NY톡톡] 세계 10대 기술기업 알면 투자 기준이 생긴다

공유
36

[NY톡톡] 세계 10대 기술기업 알면 투자 기준이 생긴다

올해 연초에 기술시장 분석 전문기관인 가트너(Gartner)가 ‘2020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를 제시한 적이 있었다.

그 당시 가트너는 이 어마어마한 주제를 ‘인간 중심’과 ‘스마트 공간’이라는 두 가지로 집약했다. 보다 인간답고 자연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 트렌트와 인간을 둘러 싼 주변의 사물과 공장, 도시 등이 스마트하게 서로 연결된다는 차원에서 스마트 공간이라는 기술 트렌드를 제시한 것이다.
지금 다시 읽어보아도 대단한 통찰력이 아닐 수 없다.

올해 뉴욕증시는 ‘기술주 거품’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일부 대형 기술주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테슬라, 애플, 아마존 등이 그렇다.

만일 개인투자자가 가트너가 제시한 ‘인간 중심’·‘스마트 공간’과 맥을 같이하는 기술기업에 투자를 했다면 투자 수익률은 어땠을까

17일(현지시간) 유에스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가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10대 기술기업’을 제시했다.

엔비디아가 소프트 뱅크로부터 400억달러에 반도체 설계 부문의 '공공재' 역할을 해온 암(ARM)을 인수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반도체 업계에도 지각 변동이 예상된다. 사진=엔비디아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엔비디아가 소프트 뱅크로부터 400억달러에 반도체 설계 부문의 '공공재' 역할을 해온 암(ARM)을 인수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반도체 업계에도 지각 변동이 예상된다. 사진=엔비디아 홈페이지

1. 엔비디아 (Nvidia : NVDA)

*시장가치 : 3,100억 달러

엔비디아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10대 기술주식 중 유일한 새로운 이름이다.

엔비디아는 인공 지능 과 최신 게임 을 지원하는 고성능 그래픽 처리 장치로 유명한 기업이다. 엔비디아는 지난 분기 전년 대비 매출이 50 % 증가한 387억 달러로 놀라운 성장을 기록했다.

현재 가장 가치있는 미국 칩 제조업체인 이 회사는 최근 400 억 달러에 스마트 폰 칩 설계회사 암(Arm)을 인수했다.

2. 삼성전자

*시장가치 : 3,390억 달러


한국에 본사를 둔 삼성전자도 지난 10년 동안 엄청나게 성장해 왔다. 그 과정에서 애플의 스마트폰 사업에서 가장 성가시지만, 존경할만한 상대로 떠올랐다 .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 및 태블릿 라인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삼성은 아시아 및 유럽 거래소에서 많이 거래되어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3,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회사다.

업계 유비쿼터스인 이 회사는 TV, 노트북, 보안 시스템 및 가전제품도 판매한다. 삼성이 폴더 블 기기와 5G 지원 모바일 기술의 선두에 서게 될 것으로 예상된 다.

3. 타이완 반도체 (TSM)

*시장가치 : 393 억 달러


TSM은 반도체 파운드리 회사다. 다른 칩 제조업체의 설계를 가져와 반도체를 제조하는 회사다. 이는 고품질 반도체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기계가 크고 복잡하고 비싸기 때문에 양 당사자 모두가 윈윈하는 시나리오다.

TSM이 80년대 후반부터 대규모로 이를 잘 수행하고 있으며 애플과 같은 대형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TSM의 수익은 순이익이 81 % 증가함에 따라 2분기에 전년 대비 거의 29 % 증가했다.

4.텐센트 홀딩스 (TCEHY)

*시장가치 : 6,500 억 달러


텐센트는 아시아의 ‘기술 르네상스’에서 중요 기업으로 빠르게 부상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텐센트는 거대한 중국 지주 회사이지만 그 중심에는 게임, 커뮤니케이션, 소셜 미디어, 음악, 전자 상거래 및 온라인 비디오 분야에서 번성하는 운영을 갖춘 기술기업이다. 텐센트의 메시징, 소셜 미디어 및 결제 플랫폼 인 위챗은 일일 활성 사용자가 10억 명 이상이다. 이와 함께 게임과 수백 개의 다른 인기 프랜차이즈를 보유한 세계 최대의 단일 게임 회사기도 하다.

2 분기 매출 성장률은 전년 대비 28%를 기록했다.

5. 알리바바 그룹 홀딩 (BABA)

*시장가치 : 7,300 억 달러


중국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회사다.

국제소매, 클라우드 컴퓨팅 및 물류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알리바바 계열사인 앤트 파이낸셜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핀테크 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오는 2020년 아시아 거래소에 대한 기업공모가 2,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부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BABA는 앞으로 수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술 기업 중 하나가 될 것 같다.

6. 페이스북(FB)

*시장가치: 7600억 달러


페이스북 주식은 2020년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월스트리트의 입지는 조금도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 소셜 미디어 대기업은 앱 제품군(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 인스타그램)에 월 31억 명 이상의 활동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4조 달러에 육박하는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이를 활용하는 것은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페이스북 앱 전반에 걸쳐 온라인 상점을 개설할 수 있는 페이스북 숍은 2020년 출범해 매우 매력적인 성장 길을 제시한다.

7. 알파벳(GUG, GUGL)

*시장가치 : 1조5500억달러


구글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검색엔진일 뿐만 아니라 유튜브가 확장되면서 마케터들의 전통적인 TV광고 예산 중 많은 부분을 떼어내고 있다.

알파벳은 구글 쇼핑과의 전자상거래, 구글 픽셀 스마트폰과 안드로이드 OS의 지배적인 모바일경제, 구글 홈, 네스트 및 기타 연결된 장치를 갖춘 스마트 기기, 그리고 300억 달러의 웨이모 보조금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에 크게 베팅하는 무인 자동차 등 다른 성장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다.

8. 마이크로소프트(MSFT)

*시장가치: 1조6000억 달러

마이크로소프트는 Xbox 플랫폼이 시스템 기반 게임을 계속 지배하고 있으며, 전문 네트워크 LinkedIn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 Office 365 제품을 만들겠다는 결정은 훌륭하게 작용했고, 나델라 CEO는 마이크로소프트를 선도적인 AI 기업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MS는 6월까지 마이크로소프트 Teams Workplace 협업 소프트웨어 69개 조직과 1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이 서비스를 사용함에 따라 1조 달러의 엘리트 클럽에 속해 2020년에도 관련성 성장을 지속했다.

9.아마존 (AMZN)

*시장가치: 1조6000억 달러

아마존의 성장은 놀랍다. 그것은 전 세계적으로 1억5000만 명 이상의 프라임 멤버를 자랑한다. 아마존 웹서비스는 최고의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으로 알렉사 지원 장치는 현재 수천만 가구에 이른다.

홀푸드의 인수는 또한 아마존에 엄청난 존재와 실제의 실험실을 제공한다. 왜 아마존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10대 기술 회사 중 하나인지, 그리고 왜 아마존은 드론 배달 기술에 대한 투자와 1,000개 이상의 교외 배달 허브에 대한 계획으로, 거기서 멈추지 않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10. 애플(AAPL)

*시장 가치: 약 2조 달러


애플은 자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고 있으며 수백만 명의 충성스런 팔로워와 블록버스터급 제품인 아이폰을 비축해 놓고 있다.

아이폰은 사람들이 매년 800달러에서 1,000달러를 지불하는 블록버스터급 제품이다. 애플은 세제개혁의 도움을 받은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최근 몇 년간 수천억 달러의 주식을 되사주기 위해 공격적으로 사용해 왔다.

아이패드, 맥스, 애플워치, 애플페이, 아이튠즈 같은 서비스에서 나온 수익은 AAPL을 기술 엘리트에 포함시켰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