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디케이락 수소경제에 안전성을 더한다

공유
2

디케이락 수소경제에 안전성을 더한다

SK증권 디케이락 2020년 상반기 매출액 364억원, 영업이익 32억원 기록

이미지 확대보기
디케이락은 밸브(Valve) 전문 업체다. 석유 정유 화학, 조선, 해양플랜트, 반도체를 비롯하여 각종 발전시설과 수소연료전지 수소차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된다.

디케이락은 석유 정유 화학, 조선, 해양플랜트, 반도체를 비롯하여 각종 발전시설과 수소연료전지 수소차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해왔다.
디케이락에 대해 주목해야 할 세 가지 투자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전방산업과 거래처를 확보 중이다. 올해 상반기 코로나19 의 영향으로 건설경기가 위축되고, 유가하락에 따른 석유화학 부문 투자가 감소하면서 미주유럽 지역의 매출 하락이 진행됐다.

그럼에도 상반기 매출 선방이 가능했던 이유는 중동과 아시아 지역 등 다양한 판로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둘째, 글로벌 소수 기업이 과점하고 있는 계장용 피팅 밸브 시장에서 경쟁력을 충분히 인정받고 있다.

특히 글로벌 1위 업체인 S사와의 제품 호환성 검증이 완료되면서 미주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본격적인 경제활동이 재개되면 그 효과는 더욱 크게 나타날 전망이다.

셋째, 반도체 수소연료전지 등 성장성 높은 새로운 사업군이 추가되고 있다. 특히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한 수소경제 확대 수혜를 기대한다.
SK증권 나승두 애널리스트는 디케이락이 2020년 상반기 기준 매출액 364 억원(전년동기 대비 0.04%), 영업이익 32억원(전년동기 대비 44.4% 감소)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 비중은 피팅 52.4%, 밸브 32.9%, 상품 10.7%, 기타 4.0%로 구성됐다.

현재 디케이락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생산되는 수소연료전지차에 연료배관 모듈 등을 공급 중이며,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에도 피팅과 밸브를 공급한다.

피팅 밸브는 성능 효율과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수소산업의 성장과 함께 수혜를 입는 피팅 밸브 업체는 소수에 국한될 가능성이 높다.

디케이락은 계측용 관이음쇠와 밸브 전문 제조업체다. 사업환경은 범용 밸브와 달리 계측용 관이음쇠, 밸브는 높은 기술력이 요구돼 진입장벽이 높다.

경기변동과 관련 디케이락은 다양한 업종을 전방산업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

디케이락의 주요제품은 Fitting : DK-LOK (44.7%), 기타 (11.3%), Valve : D-Pro (22.1%), 기타 (9.8%) 등으로 구성된다.

디케이락의 원재료는 Stainless steel (55%), Brass (9.2%), Carbon steel (2.4%), 너트 외 부재료 (15.2%), 오링 외 소모품 (8.7%) 등이다.

디케이락의 주요주주는 2020년 4월 23일 기준 노은식(34.76%), 양영애(3.5%),노동형(0.4%), 기타(0.66%) 등으로 합계 39.32%다.

디케이락의 실적은 석유화학 플랜트, 원유·가스 개발 수요가 증가되면 개선됐으며, 환율 상승 시 수익성 개선(수출 비중 60% 이상)이 진행됐다.

디케이락의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 35%, 유동비율 248%, 자산대비 차입금비중 248%, 자산대비 차입금 비중 10%, 이자보상배율 46% 등으로 요약된다.

디케이락 (코스닥 105740 DK-LOK Corporation)의 최고경영권은 노은식 대표가 맡고 있다. 옛 상호는 디케이테크였으며 설립일은 1992년 2월 20일 상장일은 2010년 11월 12일이다. 사원 수는 2020년 6월 기준 291명이다.

디케이락의 본사 소재지는 경남 김해시 주촌면 골든루트로129번길 7번지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남경회계법인이 제시했다. 주거래은행은 국민은행 사상기업 금융지점이다. 주요품목은 플랜지형 볼밸브,기관이송관용 3방향밸브,체크밸브,배관자재 등의 제조다.

디케이락은 국내외에서 다수의 매출처를 확보해왔다. 계장용 피팅과 밸브 제조업체로 2010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고, 경상남도 김해시 소재 본사와 공장을 운영 중이다.

취급 제품은 조선 정유시설 등 대형 플랜트에 주로 사용 또는 납품되며 DOW, Gazprom, 현대중공업, 두산엔진 등 300여 개 거래처에 제품을 공급 중이다. 해외 시장의 경우 전 세계 47여 개국 108개의 대리점(동사의 제품만을 판매하는 조건)을 5개 권역으로 나누어서 판매하고 있다.

디케이락의 업황은 매출 정체와 수익성 하락으로 요약된다. 계장과 피팅 수요 부진으로 전년 동기 수준에 매출이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했다.

디케이락은 순이익 시현과 비현금성 비용의 가산으로 영업활동상 정(+)의 현금흐름 보인 가운데 우수한 재무구조를 유지하면서 사업운용 상 단기적 자금흐름은 원활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글로벌 경기침체와 전방 플랜트 산업의 회복 지연, 조선산업의 발주량과 건조량 감소 등으로 주력제품의 수요 부진으로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