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스가 총리, 트럼프와 통화…트럼프, "24시간 언제든 전화"

공유
0

스가 총리, 트럼프와 통화…트럼프, "24시간 언제든 전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뉴시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2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회담을 하고 미·일 동맹 관계의 발전을 촉구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스가 총리가 이날 오후 9시30분부터 약 20분 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했다고 보도했다.

스가 총리는 이날 오후 7시께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전화를 시작으로 정상 외교에 시동을 걸었다.

스가 총리는 전화를 마친 후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은 함께 미·일 동맹을 발전시키자고 요청했다"며 "나 역시 미국과의 동맹은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기반이라고 답하며 서로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스가 총리는 또 "북한 문제를 비롯한 코로나19 대응 등의 긴밀한 협력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24시간 언제든지 무슨 일이 있다면 전화해 달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스가 총리는 "나도 트럼프 대통령의 이 발언에 동의한다고 밝혔다"며 상당히 우호적인 회담이었다고 했다.
스가 총리는 22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시작되는 75회 유엔총회 일반 토론 연설을 통해 첫 정상외교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 신문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화상 회의 형태로 열리는 유엔 총회에 보낼 약 10분 분량의 비디오 연설을 19일 녹화했다.

스가 총리는 연설에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 등을 언급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전했다.

스가 총리의 첫 유엔 연설은 오는 26일 공개된다.

일본 정부는 또 내달 초 도쿄에서 미국, 일본, 호주, 인도 등의 4개국 외교장관 회담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회의에서 스가 총리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등을 만날 전망이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