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희사이버대학원 서유경 교수, 추계공동학술회의 개최

공유
0

경희사이버대학원 서유경 교수, 추계공동학술회의 개최




한국 NGO 학회는 오는 25일,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대구경북연구원에서 ‘공론장의 위기극복을 위한 숙의 민주주의’라는 주제로 대구에서 공동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학회는 우리 한국사회 공론장의 분열 및 과열 양상으로 인한 민주주의의 부작용을 극복할 대안으로서 숙의 민주주의 접근법에 주목하면서 이론적 연구 및 국내의 경험적 사례를 공유하고 한국형 숙의 민주주의 발전에 필요한 함의와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대구경북연구원, 한국공론포럼, 한국NGO학회가 1년동안 알차게 준비하고 숙성시켜 온 학술주제를 심도있게 풀어낼 이번 공동학술회의는 우리 사회의 합리적 의사소통과 민주적 정당성 확보라는 두가지 핵심적인 민주주의 이상 실현에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서유경 교수(한국 NGO학회 회장, 경희사이버대학원 미래시민리더십·거버넌스 전공)의 개회사로 시작하는 본 학회에서는 제 1세션으로 ‘숙의민주주의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부산대 김정희 교수, 한국공론포럼 박태순 상임대표가 발표·논의하는 시간을, 제 2세션에서는 ‘숙의민주주의와 새로운 공론장의 모색’ 에 대해 대구경북연구원 최영은 기획경영실장, 한국공론포럼 양미강 운영위원 등의 다수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학회는 유익하고 실천적인 논문 발제 및 토론을 통해 한국의 숙의민주주의에 관한 우리 모두의 공감대와 이해도를 한층 심화하고 확장할 수 있는 통찰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