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효성티앤씨 2021년 Capex 회수기 돌입

공유
4

효성티앤씨 2021년 Capex 회수기 돌입

키움증권 효성티앤씨 올해 3분기 영업이익 444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흑자전환

이미지 확대보기
효성티앤씨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444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웃돌 전망이다.

주요 원재료 가격이 하향 안정화됐고 셧다운 해제 등으로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 수요가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올해 하반기 이후 동사의 실적이 턴어라운드하는 가운데, 대규모 투자 제한으로 부담이 되고 있는 동사 재무구조도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판단된다.

올해 3분기 영업이익, 시장 기대치 상회 전망


키움증권 화학정유 담당 이동욱 애널리스트는 효성티앤씨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444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흑자전환하며, 시장 기대치(399억원)를 상회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주력 제품인 스판덱스의 수익성 개선에 기인한다.

1) 섬유부문 영업이익은 418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약 500억원이 증가하며,대규모 흑자전환이 예상된다. BDO/MDI 등 주요 원재료 가격 하향 안정화로스판덱스 원가 개선 효과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다운스트림 수요 증가로 인도/브라질 등 동사 스판덱스 플랜트들의 가동률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올해 3~5월 60일을 상회하던 중국 스판덱스 재고는 40일 수준으로 하락하였다. 또한 폴리에스터/나일론부문도 카프로탁람/TPA/MEG 가격 약세로 래깅 스프레드가 개선되며,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된 것으로 추정된다.

2) 무역 기타부문 영업이익은 27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트레이딩은 부진한 실적을 지속하고 있으나, 역외 전방 타이어 업체 가동률 개선으로 베트남 동나이 타이어코드 실적이 턴어라운드하였고, 취저우 NF3도 견조한 수익성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동사의 내년 영업이익은 2,495억원으로 올해 대비 46.6% 증가할 전망 이다. 올해 팬더믹 상황 및 세계 공급망 재편으로 중국 스판덱스 업체들의 대규모 증설이 제한된 가운데, 수요는 반등이 예상되고 생산량 증가로 고정비의 레버리지 효과가 추가되며, 인도 플랜트 초기 운전자금 부담 등이 감소할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대규모 투자 제한으로 점진적 재무구조 개선 전망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동사는 베트남 테크얀, 터키 스판덱스, 중국 NF3 증설 계획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인도 스판덱스 플랜트 투자 이후 중기적으로 아직 결정된 대규모 투자 계획이 없어 향후 Capex 부담은 감소(올해/내년 연평균 천억원 수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동사는 스판덱스 이익기여도가 약 70%로 스판덱스 업황에 따라 전사 실적 변동성이 크다. 이에 올해 하반기 이후 스판덱스 업황 회복으로 순차입금 규모도 점진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효성티앤씨 (298020 HYOSUNG TNC CORPORATION KIS-IC )의 경영권은 김용섭 대표이사가 맡고 있다. 설립일은 2018년 6월4일,상장일은 2018년 7월 13일이다.

사원수는 2020년 6월 기준 1511명이다. 본사 소재지는 서울 마포구 마포대로 119번지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삼덕회계법인이 제시했다. 주요품목은 화학섬유,산업자재,직물,수지 제조,도소매/구내식당,카페 운영 등이다.

효성티엔씨는 스판덱스, 폴리에스터, 나일론 원사 등을 생산중이다. 2018년 6월 1일 (주)효성으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학섬유, 무역 사업 등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스판덱스 폴리에스터 나일론 원사 등 화학섬유다. 주력품목인 스판덱스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부동산 관련 서비스 업체인 (주)세빛섬과 중국 터키 베트남 인도 브라질 홍콩 일본 등지에 다수의 해외법인을 종속기업으로 거느리고 있다.

효성티엔씨는 전방산업의 부진에 따라 매출 감소가 예상된다. COVID-19 확산에 따른 경기부진과 소비심리 위축으로 전방 의료수요가 부진함에 따라 섬유, 스판덱스 등의 판매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외형은 축소됐다. 섬유류 출하량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이 저하됐다.

효성티엔씨는 외화환산손실 등의 금융수지 저하로 순이익률 역시 하락했다. 각국의 경제활동 재개 등으로 전방산업의 회복세가 예상되고 있다.

섬유류와 스판덱스의 출하량 증가에 따른 고정비 부담이 축소되고 원재료 가격 인하로 수익성은 소폭의 개선이 기대된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