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유전체 분석장비기업 일루미나, 혈액검사 암진단 회사 그레일 80억달러에 인수

공유
2

[글로벌-Biz 24] 유전체 분석장비기업 일루미나, 혈액검사 암진단 회사 그레일 80억달러에 인수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의 일루미나 본사. 사진=일루미나 사이트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의 일루미나 본사. 사진=일루미나 사이트 캡처
세계최대 유전체 분석장비기업인 미국의 일루미나(Illumina)가 21일(현지시각)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최고경영자(C대)가 지원하고 있는 혈액검사를 통한 암진단 스타트업 그레일(Grail)을 80억달러에 인수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뉴스18 등 외신들에 따르면 혈액검사를 통해 조기암을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그레일은 지난 2016년 독립회사로 일루미나가 설립했으며 아마존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가 지원하고 있다. 일루미나는 그레일 주식 약 14.5%를 소유한 최대주주다.
이번 인수계약으로 일루미마는 갤러리(Galleri)로 불리는 혈액으로부터 암을 조기에 진단하기 위한 그레일의 테스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그레일의 암진단방법은 2021년에 상업적으로 발매될 예정이다.

그레일은 갤러리를 추적해 암을 진단하고 검출하며 치료후 모니터링을 위한 혈액기반 진단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달초 그레일은 미국에서 기업공개(IPO)를 신청했지만 그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인수계약 조건에 근거해 일루미나를 포함한 그레이 주주들은 35억달러의 현금과 45억달러의 일루미나 보통주를 취득하게 된다.

그레일 주주들은 또한 그레일의 미래수익에 대해 한자리수 비율내에서 지급급을 받게된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