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바텍 치과용 엑스레이 대표주의 귀환

공유
0

바텍 치과용 엑스레이 대표주의 귀환

하나금융투자 바텍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매수유지 목표가 4만원(유지) 제시

이미지 확대보기

바텍은 CT기술을 기반으로 구강 스캐너, 메디칼용 CT 분야 확장과 계열사를 통한 치과용 소재 사업 진행 중이다. 최근 AI기능을 탑재한 교정 전문 소프트웨어 ‘이지오쏘’가 미국 FDA 승인을 받은 만큼 기술적 완성도를 높여 CT 경쟁력은 지속적 상승 중이다. 바텍은 글로벌 치과용 엑스레이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3위와 3D 장비는 선두를 달리고 있다고 판단된다.

하나금융투자는 안주원 연구위원은 바텍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매수 유지와 목표가 4만(유지)을 제시했다. 한편 2020년3분기 프리뷰에서 바텍에 대해 매출액 500억원과 영업이익 58억원으로 전망했다.

하나금융투자는 바텍에 대한 2020년 3분기 Preview를 통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바텍은 전년동기대비 여전히 역성장이 예상되나 아시아지역을 필두로 미국 유럽 등에서의 매출액 증가 추세로 2분기 대비 개선된 실적이 예상된다.

CT에 대한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바텍의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두드러지고 있다. 3분기를 시작으로 4분기에는 더욱 향상된 실적 흐름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바텍의 2020년 실적은 매출액 2077억원과 영업이익 225억원으로 전망된다. 상반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영업이 위축되어 실적의 역성장 불가피하다고 판단한다. 다만 3D 진단장비 판매가 가장 많은 중국 매출액 증가와 미국도 하반기로 갈수록 매출증대가 예상되면서 저점을 통과했다고 판단한다.

하나금융투자는 현재의 밸류에이션 보다는 실적개선 확인이 더 중요한 시기이며 바텍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바텍은 치과용 엑스레이 대표주다. 치과와 관련 의료장비 의료용품 치과용기기 등을 제조공급중이다. 바텍의 의 최고경영권은 현정훈 대표이사가 행사하고 있다. 옛 상호는 바텍시스템였고 설립일은 1992년 4월4일, 상장일은 2006년 9월 29일이다. 2020년06월 현재 종업원수 374명이다.

그룹명은 바텍네트웍스이고 홈페이지는 www.vatech.co.kr 이다. 주소지는 경기도 화성시 삼성1로2길 13번지다. 대표전화 031-679-2000이고 주식담당자 전화번호는 031-379-9505다. 감사의견 적정으로 한영회계법인이 제시했다. 주거래은행 중소기업은행(호계동)이다. 주요품목은 치과용 의료기기(디지털 X-ray, CT),LCD 테스트장비 제조,판매 등으로 구성됐다.

바텍은 PaX-i3D Smart를 출시했다. 동사는 계측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2년에 설립됐으나 2002년에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파노라마), CT 제조 및 판매업으로 전환했다. 2017년 중 (주)바텍이우홀딩스와 지분교환을 통해 (주)레이언스의 지분을 매각하여 종속기업에서 제외됐다. 이로 인해 디지털 엑스레이 디텍터 사업부문은 중단됐다. 바텍은 국내시장은 종속기업인 바텍엠시스를 통해, 해외시장은 동사를 중심으로 현지법인과 현지대리점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바텍은 외형 축소로 인해 수익성이 하락했다. COVID-19 확산에 따른 아시아 호주, 북미 남미 등 주요 해외시장의 수주 부진과 국내판매 위축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축소됐다.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판관비 부담 가중되며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했고, 외화환산손실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 다만 COVID-19로 이연되었던 해외수주 재개와 보철물 재료인 지르코니아 신사업을 통한 매출 가시화 등으로 외형 회복 일부 가능할 전망이다.

바텍은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 및 CT 제조 업체다. 사업환경은 저 연령층의 치과진료 수요 증가가 진쟁중이고 , 치과용임플란트의 시장 규모는 2019년에는 약 7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치과용 방사선촬영장치 시장은 개인병원 혹은 네트워크 치과의원 중심으로 형성돼 있다. 경기변동과 관련 바텍은 의료장비 산업군에 속해있어 둔감한 편이다.

바텍의 주요제품은 덴탈 이미징 사업부문 중심으로 구강센서, 2D 진단장비, 3D 진단장비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센서 등(40%), 기구 (27% Column Ass'y 등 기구물), 발생기(2% Tube Ass'y 등), 보드(10%: Board류 등 전장물) 등으로 구성된다.

바텍의 실적은 고가 진료대상자 확보를 위한 경쟁 가속화와, 수출 비중이 높아 환율 상승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어왔다. 바텍의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으로 평가됐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부채비율37% 유동비율292% 자산대비차입금비중 7% 이자보상배율 23배 등으로 요약됐다. 바텍의 주요주주는 2020년 4월 23일 기준 바텍이우홀딩스(46.37%), 노창준(6.31%), 정성희(0.62%), 기타(0.35%) 등으로 합계 53.65%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