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극미세먼지 꼼짝마!"…시노펙스, 고성능 마스크필터 원단 공급 개시

공유
3

"극미세먼지 꼼짝마!"…시노펙스, 고성능 마스크필터 원단 공급 개시

수입 의존 고성능 에어필터 완전 국산 대체…안전·편안·건강 '보장'
분진포집효율은 KF-94 수준이면서도 숨쉬기는 KF-80보다 편안

시노펙스가 개발에 성공한 나노급 극세사의 마스크용 MB필터. 사진=시노펙스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시노펙스가 개발에 성공한 나노급 극세사의 마스크용 MB필터. 사진=시노펙스 제공
국내 최고의 기술혁신기업으로 손꼽히는 시노펙스(025320)가 30년간 축적한 노하우로 극미세먼지를 예방할 수 있는 고성능 마스크필터 원단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HEPA급 MB와 ULPA급 PTFE 소재기술을 보유한 시노펙스는 더 안전하고 더 편안하고 더 건강한 마스크 필터를 생산해 공급한다고 25일 밝혔다. 특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대와 함께 대기오염과 황사로 인한 미세먼지 등이 증가하면서 고성능 고효율 에어필터가 필수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시점에 고성능 마스크필터 원단을 선보여 의미가 크다.
국내에서는 그동안 기술력이 부족한 나머지 나노급 초극세사의 고성능 에어필터를 전량 수입에 의존해 왔다. 그러나 시노펙스는 멜트론 방식을 이용한 필터와 반도체 CMP공정에 사용하는 다양한 필터를 개발한 노하우를 집약시켜 고성능 마스크필터의 완전 국산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시노펙스는 국내 기업들에게 800nm(나노미터) 이하의 나노급 초극세사로 제조되는 MB필터 부직포 원단 공급을 위해 최근 천안사업장에 MB(멜트블론, Melt-Blown)필터 생산 설비 공사를 마무리했다. 지난해 에어필터분야로의 사업 확장을 결정한 후 올해 초부터 진행해온 MB필터 생산 설비 도입을 마무리한 것이다.

시노펙스는 기존 나노급 부직포 제품 생산에 많이 사용되는 전기방사기술을 버리고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용융방사기술을 선택, 제품의 안전성을 높였다. 게다가 초미세 입자까지도 차단함으로써 필터링 효율성과 지속성을 개선했다. 안전성 효율성 지속성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은 셈이다.

이렇게 탄생한 시노펙스의 마스크필터 원단은 미세물질을 걸러내는 기능인 분진포집효율은 KF-94 수준인 94% 이상이면서도,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숨쉬기 편안한 척도인 흡기저항(mmH2O)은 KF-80의 기준인 6.0 보다 훨씬 낮은 4.0 이하로 나타났다.

시노펙스 멤브레인필터사업부의 석유민 R&D센터장은 "아직 국산화하지 못한 수소연료전지 지지체와 나노급의 고성능 불소수지계 멤브레인필터 등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던 과정에서 e-PTFE가 기존의 마크스 필터들이 가지고 있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시노펙스의 신규 브랜드 시노텍스는 높은 내열성, 절연성, 불활성, 무독성, 내부식성 등을 갖추고 있어 아웃도어 의류는 물론, 바이오, 항공우주 분야에 이르기까지 쓰임새가 무궁무진하다. 화학약품에도 강하고, 섭씨 260도의 고온에서도 거의 변형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시노펙스는 지난 30여년간 멜트블론 방식을 이용한 필터를 개발 생산해 왔고, 반도체 CMP 공정에 사용되는 다양한 필터 제품들을 공급해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시노펙스는 최근 국내 최초이자 세계 두 번째로 절대여과 등급의 심층여과 필터(Melt-Blown Depth Absolute Filter) 개발에 따른 특허를 등록했으며, 지난 4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으로부터 '반도체 공정 고효율화 CMP 슬러리 정제용 필터 소재 및 고기능성 제품화 기술 개발' 프로젝트 수행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석유민 R&D 센터장은 "시노펙스는 천안사업장에 에어필터부문 투자로 인해 MB필터 분야에서는 국내를 넘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기술경쟁력을 보유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다양한 고성능 에어필터들을 개발해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고성능 필터제품들을 국산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